'로스트아크' 금강선 CCO, 2시간 가까운 방송으로 유저 마음 돌려

핫딜 품목도 공개
2023년 07월 15일 20시 58분 49초

지난 14일 오후, 부실한 업데이트 컨텐츠나 부족한 소통으로 플레이어 사이에서 불만이 확산됐던 '로스트아크'가 다시금 임시 디렉터로 돌아온 금강선 CCO의 두 번째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이는 지난 4일 진행했던 라이브 방송 이후 약 10일만에 이루어진 일이다.

 

지난 라이브 방송으로 로스트아크 플레이어들의 커져가는 불만을 다독이기 위함과 동시에 수직 컨텐츠 주기 개선, 신규 총괄 디렉터 선임을 통한 변화 예고 등에 이어 14일 진행된 두 번째 라이브 방송은 거의 2시간 가까이 진행되며 향후 로드맵이나 핫딜 상품 공개 등 다양한 이야기들을 플레이어들과 나눴다. 또한 제법 민감하게 여겨질 수 있는 주제들에도 거리낌 없이 적극적으로 플레이어들과 논의하는 스탠스를 취했지만 운영 기준에 맞춘 금강선 CCO 자신의 의견도 명확하게 명시하기도 했다.

 

금강선 CCO는 신뢰를 잃어가고 있던 로스트아크의 현 상태에 대해 업데이트가 없는 소위 없데이트 상황이나 소통의 부재를 꼽았다.

 


금강선 CCO

 

가장 먼저 문제가 됐던 컨텐츠와 관련해서는 대표적인 카멘을 비롯한 엔드 컨텐츠 개발 우선순위를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선언을 했다. 엔드 컨텐츠의 공급을 빠르게 한다는 판단인데, 덧붙여서 엔드 컨텐츠 소화의 피로도가 높아지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며 향후 출시 컨텐츠들은 2에서 4관문을 섞어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아브렐슈드나 카양겔의 관문은 줄이는 것에 대해 논의한다고 전했다. 피로도에 관해 애매한 시간들로 인한 피로감을 유발하는 시간제 컨텐츠 개편도 예고했다.

 

또한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시기인 내달 2일까지 개선되는 컨텐츠들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우선 카오스 던전의 편의성을 개선하고 보상 체계를 개편할 예정이다. 또, 일 1회나 주 3회 등 몇 가지 개선안을 둔 가디언 토벌은 피로도 감소 개편이 우선 확정되어 있고 보상이 상향될 계획이며 평가가 좋았던 발탄은 익스트림 발탄으로 돌아온다. 헬 발탄이 비보정 1580 및 1620 레벨로 출시될 것이며 처음 해보는 사람은 확실히 어려움을 느끼겠지만 헬을 플레이해봤다면 익숙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헀다.

 

헬 발탄의 비보정 소식과 함께 다른 컨텐츠의 비보정화 선언도 이어졌는데, 시련이나 헬 컨텐츠가 그렇다. 앞으로 출시될 컨텐츠들은 하누마탄을 포함해서 비보정이 되며 도전 어비스, 도전 가디언 토벌 기존의 헬 컨텐츠는 유지된다. 군단장 레이드와 다른 방식의 카제로스 컨텐츠도 다시 짚었다. 다양한 변화를 시도할 계획이라고 한다. 또, 심연의 루프 모드는 자신의 클래스로 직접 전투를 즐기는 컨텐츠로 수직 컨텐츠가 될 가능성이 높은 모드이며 기존 미니 게임 컨셉과는 거리가 생긴 상황이라고 귀띔했다.

 

진입장벽이나 아이템 개선 등의 요소도 이야기했다. 우선 사멸 장비에 큰 변화를 줄 예정이며 보다 확실히 정리된 개선안을 추후 발표하겠다는 이야기가 있었고, 기존의 카드를 완화하기는 어렵지만 일시적으로 옵션이나 대체할 수 있는 세트 카드를 검토하고 있다면서 카드의 진입장벽 해소를 염두에 둔 발언이 나왔다. 게임 내에서 카드를 획득할 수 있는 곳이 증가하고 카드 경험치도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정기선도 맵에서 바로 탑승할 수 있게 개선하고, 갑판에서 기다리는 시간도 없어진다. 만찬은 선택 제작이 가능하도록 개편될 예정이다. 옵션 선택 기능과 피시방 만찬을 같이 먹을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된다.

 

인플레이션 측면에서 주간 보상 6회 제한은 해소할 수 없으나 상위권 플레이어를 케어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중이며, 원정대 레벨 300 이상의 상한을 추가하는 것은 아직 확답할 수 없는 사항이나 늘리는 방향을 검토해보겠다고 힘을 실었다. 더불어 캐릭터 슬롯도 소울이터 출시 시점에 6개를 추가할 예정이다. 트라이포드를 비롯한 성장 관련 컨텐츠로 단순 각성기 추가로 끝나는 것이 아닌 3차 각성도 예고했다.

 

논란이 됐던 삼족오 이슈는 퇴사자와 연락해 당사자 역시 큰 생각 없이 아시아의 문양을 적용한다는 식으로 이미지를 적용한 이슈였다며 문화재청과 캠페인 협의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해당 논란과 완전히 연관이 없다고 볼 수는 없는 해외 서비스 개편은 별도 부서가 아닌 그래픽실에서 해외 담당 파트를 두고 관리하는 방식을 채택할 것이라고 전했다.

 


핫딜 상점

 

 

 

핫딜은 15일 점검 이후부터 내달 2일까지 제공되며 루테란 파티 예복 아바타를 비롯한 여러 상품들을 '크리스탈'로 구매할 수 있다.

 

이외에도 마하라카 파라다이스 이벤트 관련 개선이나 오는 19일 출시와 함께 수영복 아바타 한 세트를 무료로 지급하고, 26일 비키니 아일랜드의 특별한 이벤트 관련 언급 등 풍부한 이야깃거리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로스트아크는 오는 수요일 신규 클래스 소울이터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으며, 금강선 CCO는 다음 라이브 방송을 카멘 출시 전으로 예고했다.​ 

 

소울이터 트레일러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