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드컵] 지금까지의 순위는 의미가 없다

더더욱 혼전이 진행될 D조
2021년 10월 18일 09시 51분 26초

조별 스테이지 2라운드 결과를 통해 RNG와 한화가 C조 1,2위로 8강에 진출하게 되면서 이제 8강의 남은 두 자리는 D조의 두 팀만이 남게 됐다.

 

C조의 경우, A조나 B조 처럼 나름의 이변이 있었는데, RNG가 프나틱에게 패배하고, 한화가 RNG를 포함 2라운드 경기를 모두 승리하면서 RNG와 1위 결정전이 진행됐다. 결과는 초 중반의 유리함을 결국 살리지 못하고 한화가 역전패 당하면서 RNG가 조 1위로 진출하게 되었지만. 과정을 보면 조금 아쉬운 결과이기도 하다. 그러나 1라운드 3위였던 한화가 PSG를 꺾고 조 2위로 8강에 진출했다는 점에서 결과적으로 나쁘지 않은 상황이기는 하다. 

 

어쨌든 이로서 8강에는 현재 한국 3팀과 중국 2팀, 북미 1팀의 진출이 확정되었고, 한국 팀의 경우 D조의 결과에 따라 모든 팀이 8강에 진출하는 역대급 결과도 만들어지게 됐다. 특히나 순위 결정전을 제외하면 담원과 T1, 한화 모두 2라운드 경기를 전승으로 마무리 하면서 8강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한국 시간으로 금일 오후 8시부터 진행되는 D조의 2라운드 경기 역시 다른 조와 마찬가지로 예측 불가능한 승부가 펼쳐질 것으로 기대되는데, 특히나 D조의 경우 모든 팀이 8강에 진출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기본적인 실력들을 갖추고 있는 팀들이다 보니 더더욱 긴장 어린 경기들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과연 마지막 두 자리를 차지할 주인공은 어느 팀이 될까. 

 


한화가 승리할 수 있었기에 역전패가 상당히 아쉬웠다


1경기 - 젠지 VS 매드 라이온스

 

젠지는 2승 1패 상태이고, 매드 라이온스는 1승 2패로 1라운드를 마무리 했다. 이로 인해 첫 경기에서 젠지가 승리를 할 경우, 젠지는 8강 진출에 매우 유리한 상황이 되며, 반대로 매드라이온스가 승리한다면 8강 진출 팀을 확정하기 위해 마지막 경기까지 숨가쁘게 지켜 봐야 할 상황이 될 것으로 보인다. 

 

1라운드에서는 젠지가 패배했지만 2라운드 대전에서는 지난 경기와는 다른 양상이 펼쳐질 것으로 보이며, 2라운드 들어 한국 팀들이 전승을 하고 있는 상황을 살펴본다면 첫 라운드는 시차 적응과 컨디션 조절에 따른 미묘한 변화가 경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고, 어느 정도 적응이 된 2라운드에서 한국 팀의 본 실력들이 나오는 것이라 여겨지기도 한다. 

 

어쨌든 한국 팀들은 지금까지 2라운드에서 전승을 거뒀고, 젠지 역시 그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생각된다. 1라운드에서 패했던 매드라이온즈만 꺾어 준다면 8강 진출이 거의 확정이라 해도 무방할 듯싶다.

 

매드 라이온즈와의 경기는 진 팀이 8강 싸움에서 매우 어려운 위치에 처하게 되는 만큼 매우 신중한 플레이가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되며, 그만큼 경기 끝까지 접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쓸데 없는 싸움을 피하는 두 팀의 성향상 서로간에 많은 킬 수는 나지 않는 경기가 될 것 같다. 

 


1라운드처럼 쉽게 패하지는 않을 듯 하다


2경기 - LNG VS 팀 리퀴드

 

처음부터 중요한 경기가 진행되는 젠지와 매드 라이온스와 달리 LNG는 조금은 무난한 상대인 팀 리퀴드와 첫 경기를 치룬다. 하지만 앞서 C9의 전승 행진이나 주전이 빠져 2군을 원딜로 기용한 프나틱이 2라운드에서 RNG를 잡고, PSG와 박빙의 승부를 펼치는 등 한국가 중국 팀에 가려져 있던 북미 및 유럽 지역 팀들이 2라운드에서 확실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1라운드 처럼 팀 리퀴드가 동네 북으로 전락할 것이라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만큼 이들 지역 팀들의 의지가 무섭고, 3패를 했다고 할지라도 충분히 8강에 진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쉽게 포기하는 모습 또한 보기 힘들다. 

 

객관적인 전력은 1라운드나 2라운드 모두 LNG가 우세하지만 혼돈의 2라운드에서 전력 비교는 전혀 의미가 없는 상황인데, 각 조의 모든 중국 팀들이 현재 컨디션 난조 증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LNG 역시 승리를 보장하기 어렵다. 다만 변수를 제외한 전력을 비교한다면 70: 30 정도로 LNG가 보다 우위에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랄까. 

 

팀 리퀴드의 경우 4패를 하는 순간 8강은 물 건너 가는 상황이기에 LNG전에서 혼을 실어 플레이 할 확률이 높으며, LNG로서도 이 경기를 패배할 경우 8강 진출을 장담할 수 없기에 매우 신중한 경기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서로 높지 않은 킬 수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고, 현재 중국 팀의 분위기 상 LNG가 승리하더라도 서로간에 많은 킬 수 차이는 나지 않을 것 같다. 

 

3경기 - 젠지 VS LNG

 

외부적인 요소를 제외하고 순수하게 1라운드 성적만을 놓고 봤을 때 8강에 가장 근접한 팀은 이 두 팀이고, 그만큼 두 팀의 2라운드 경기에서 승리한 팀이 조 1위가 될 확률이 높다. 

 

앞서 3개 조의 경기 상황에서 확인했듯이 하루에 3경기를 진행하는 상황에서 첫 경기의 경기력이 마지막 경기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러한 만큼이나 각 팀 모두 첫 경기에서 보여 준 컨디션이 경기 결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서로간의 실력차가 크지 않은 만큼 컨디션이 조금 더 좋은 팀이 승라한다는 말이다. 결국 이 경기는 이전 경기를 본 후에 어느 팀이 이길지가 분명할 것 같은데, 그러한 만큼 승부 예측은 힘들지만 킬 수가 많이 나지 않는 신중한 경기가 될 확률이 높다. 

 


1라운드에서는 상당히 일방적으로 승리했지만 2라운드는 접전이 예상된다

 

4경기 -  매드 라이온스 VS 팀 리퀴드

 

1라운드에서는 매드 라이온스가 팀 리퀴드에게 덜미를 잡혔지만 2라운드에서까지 매드 라이온스가 패배하지는 않을 듯 하다. 다만 팀 리퀴드 역시 1승 2패로 1라운드를 마감했고, 만약 LNG와의 경기에서 승리했다면 4팀이 서로 사활을 건 경기의 연속이 될 확률이 높다. 

 

그럼에도 매드 라이온스가 2연패를 하는 그림이 그려지지 않는 만큼 아마도 매드 라이온스의 승리로 끝날 확률이 높으며, 매우 치열한 경기로 인해 서로간에 킬 수가 많이 나는 경기가 되지 않을까 싶다. 

 

5경기 - 팀 리퀴드 VS 젠지

 

무난하게 젠지가 승리 할 만한 경기. 젠지의 컨디션도 그렇고 이번 라운드 한국 팀들의 미친 듯한 컨디션 역시 그렇다. 이전 두 번의 경기 중 젠지가 1승이라도 올렸다면 리퀴드와의 경기에서 충분히 승리할 만 하지만 팀 리퀴드가 C9처럼 2라운드 전승을 하며 분위기가 살아 오른 상태라면 의외의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어떠한 경우에도 서로간에 킬이 많이 나지 않는 경기가 될 듯 보인다. 

 


무난하게만 하면 1라운드처럼 젠지가 승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6경기 - LNG VS 매드 라이온스

 

두 팀 중 어느 팀이 8강에 진출할지를 가리는 경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마지막 경기는 그간의 경기력을 바탕으로 조금 더 경기력이 높은 팀이 승리를 가져 갈 것으로 예상된다. 비슷한 컨디션이라면 LNG가 승리하며 1승 1패를 맞출 것으로 예상되는데, 치열한 경기가 진행될 것으로 보여 어느 한 팀이 확실하게 승리를 잡는 게임은 되지 않을 듯 하지만 그러한 만큼이나 장시간 플레이로 인해 서로간에 킬 수는 제법 나오는 경기가 되지 않을까 싶다. 

 

- D조의 순위 예측 및 경우의 수

 

다른 조와 달리 D조는 1라운드에서 3승 팀이나 3패 팀이 나오지 않은, 상대적인 강팀이나 약팀이 존재하지 않았던 조다. 그런 만큼 어떤 팀이라도 조 1위가 될 수 있고, 반대로 조 4위가 될 수도 있는데, 이 때문에 가장 처음 진행되는 젠지와 매드 라이온스, 그리고 LNG와 팀 리퀴드 경기의 승자가 순위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며, 경기들의 승자가 최종적으로 8강에 진출할 1,2위가 될 확률이 높은 편이다. 어차피 단 1승 차이로 나뉘어 있고 한 번 승리한 팀이 연승을 이어 나가기 쉬운 만큼 첫 단추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까. 

 

젠지의 경우 매드 라이온스의 첫 경기에서 승리하고 팀 리퀴드의 경기 마저 승리한다면 LNG와의 경기와 상관 없이 최하 조 2위가 확정되며, LNG와의 경기 또한 승리하면 조 1위 진출이 된다. 어떠한 팀이라도 5승을 먼저 달성하게 되면 최소 조 2위가 확정되며, 4승 이상인 경우 순위 결정전이 진행될 수도 있지만 허무하게 떨어질 일은 없다. 

 

2라운드에서 2승을 올린 팀은 어떤 팀이라도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기에 젠지가 2라운드에서 2승 이상을 올릴 수 있을지가 상당히 중요한 셈이다. 2라운드에서 2승 이상을 할 경우 자력으로 젠지의 8강 진출이 가능하다. 

 

만약 젠지가 1승 2패를 하더라도 2라운드 3승을 한 팀이 한 팀이라도 존재한다면 다른 팀들의 경기 상황에 따라 2위 진출이 가능할 수도 있다.  

 

지금까지의 흐름과 객관적인 전력을 토대로 한 예상으로는 젠지가 2라운드에서 2승 이상을 올리며 조 1위로 올라갈 확률이 높으며, 매드 라이온스나 LNG 중 보다 당일 컨디션이 좋은 팀이 2위 진출을 할 것으로 보인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