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에 바란다(완료)

2005-12-28 16:35:52 | 조회수 : 8420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대한 의견을 묻습니다.

게임샷 독자라면 누구나 응모 가능한 이번 이벤트에서 회원님들이 생각하시는 현 그라나도에 대한 개선 사항 및 바라는 점을 아래 리플로 달아 주세요.

 


인자 / 337,465

c. 게임샷 관리자 인자 입니다.












































































언제나 게임샷 사랑해 주세요~ ^0^





...
gohanbit / 15,275 [12.28-04:55]

ID:gohanbit
흠...개선점이나 불만사항은 딱봤을때 조금 게임이 투박해보
이는점이있네요.. 여러케릭터와 여러아이템은 나무랄때없는
데 어디선가 본듯한배경과 조금 투박해보이는 주의배경
모..업데이트를 통해서 조금더 세련되지겠지만 그런점이 있네
요...



...
호주로가자 / 0 [12.28-05:02]

해보지는 못했지만 다른 게임에 비교해서 각 캐릭터의 다양
한 동작을 추가하고 다양한 임팩트와 효과음을 통해서 좀 더
호쾌한 게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기타 형님 / 0 [12.28-05:14]

●○●○●○ ID : slimehyung ○●○●○●

게임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웅장하고 아주 멋집니다.
그러나 객관적으로 봐서 너무 스케일쪽으로만 신경을 쓰신 것
같아서, 세밀하고 아기자기한 맛은 조금 떨어지는 것 같습니
다. 그래도 앞으로 여러패치를 통해 그런 세밀한 점까지 보완
해 주신다면 어디 하나 흠 잡을 데 없는 아주 대단한 게임이
될것같습니다.^^

●○●○●○ ID : slimehyu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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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랑꼴리남 / 117,550 [12.28-05:41]

ID:bbadda27

제가 학생이기 때문에 컨트롤을 좀 쉽게 개선해주셨음 하구요
스케일은 웅장하고 커서 딱 제 스탈(?)이었습니다^^
앞으로 여러패치를 통해 게임이 성공했음 좋겠습니다



...
oksk0208 / 49,729 [12.28-05:43]

ID : oksk0208

초반에 깨끗한 그래픽과 멋진 풍경으로 눈을 사로잡습니다
그러나 초반에 사냥터 부족과 지루한 진행이 아쉬웠습니다
다양한 타입 구분화로 세부화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
귀차나여 / 238,359 [12.28-05:51]

ID:fbtmdtjr

게임의 그래픽의 분위긴는 아주 멋졌지만....
어떤 분들을 보면 켜놓고 잤떠니 만렙이더라... -_-;
이런 글들이 조금있네요 ㅡㅡ 자동사냥을 조금만 되게하는 것
이 어떨가 하는데요.. 없애도 프로그래나오면 누군가가 만들
테니 조금만되게 해주시면 감사요



...
yuna / 0 [12.28-06:00]

id : yuna

초보자들이 처음 접할때, 다소 복잡하다는 느낌이 밀려 옵니
다.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수있도록 노력해 주시면 감사하겠습
니다.



...
aqde1220 / 306 [12.28-06:04]

ID aqde1220
게임의 그래픽이나 세밀함 웅장한 스케일 이런것도 중요하지
만. 우선 게임의 재미성과 중독성이 있어야 성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또 처음하는 유저들에게는 보다 쉬운 인터페
이스와 재미있고 웅장한 퀘스트 또한 게임 주변 환경 액션과
타격감 자신이 처음 접한 캐릭의 집착등이 있어야 하고 게임
의 특징을 살리기 위해서 인터페이스 짜는것도 중요하지만.
유저들의 의견을 듣고 보안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은 시작이 중요합니다. 이번에 웹진에서나온 썬은 그라
나도를 크게 위협할것 입니다.. 이에 뒤지지 않게 홍보와 이벤
트로 유저들의 수를 늘리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
바쿠스 / 3,318 [12.28-06:09]

외견상으로는 괸찮앗지만..
사냥터가 별루 없고..지루한점이 잇는거 같습니다..
많은 업뎃으루 빨리 개선되면 좋겟습니다.



...
Karinn / 118,089 [12.28-06:18]

인공지능이 문제 인 듯 싶습니다.
좋은 인공지능으로 편해지기는 했지만, 너무 따분해질때도 있
습니다.
던젼시즈2를 해보면 인공지능으로 인해 도움을 받고
인공지능때문에 지루해지지도 않습니다.
그라나도 에스파다는 직접 캐릭터를 조종할 경우 컨트롤이 힘
들고, 그렇다고 인공지능에 맡기면 자신들끼리 놀기 때문에
쓸쓸해집니다.



...
프란 / 23,510 [12.28-06:36]

ID: xyst0917

개발단계의 게임은 개발자들의 것이지만 오픈되는 순간은 유
저의 것이라는 생각 변함없길 바랍니다.
처음의 의도대로 모든 것을 만들어 주실거라 믿습니다.

테스트 단계야 개발자나 게임의 운영자 분들이 상주하여 이
런 저런 소리 듣지만, 상용 이후 개발자분이나 운영자분들과
의 알게모르게 생기는 벽을 항상 없애 주었으면 합니다.
늘 곁에서 함께하다는 그런 믿음으로 이뤄진 모습 기대합니
다.



...
날아라팔계야 / 103 [12.28-07:32]

ID:cjdgusdl

이 게임이 한사람이 파티형으로 케릭을 여러가지 운영할수있
기에 컨트롤을 더 쉽게해야할것이고 단축키 부분도 더 신경써
서 쉽게 게임을 즐길수있도록해야한다고봅니다.



...
lcklove / 1,397,201 [12.28-07:45]

아이디: lcklove

우선 제게 있어서 2006년도 최고 기대작입니다^^
그래픽..시스템..사운드..기타 등등.....
뭐하나 흠잡을때가 없을 정도로 너무 만족하고 기대하고
있는 그라나도 에스파다...ㅎㅎ

제가 이 글로 통해서 드리고 싶은 말은 단 한가지 입니다!!!
게임은 제작사가 만드는게 아니라 게이머가 만드는거라고 생
각합니다.
제가 여러 온라인 게임을 해봤지만 유저들의 의견을 수렴하
는 게임은 거의 없습니다. 그라나도는 오픈해서 앞으로 유저
들의 의견에 귀를 귀울여주셧으면 합니다^^




...
방호경 / 0 [12.28-08:14]

ID: psywind
역시 이래저래 쉽게 적응하기가 어렵다는게 문제입니다. 쉬
운 컨트롤 아기자기한 재미, 다양한 볼거리 등으로 단순히 어
떤 게임으로서가 아니라 그 게임 내부의 생활에 대한 매력을
구현해야 합니다.



...
샷게임 / 36,737 [12.28-08:46]

★★★ID: joadevil ★★★★

자연효과의 묘사는 정말 끝내주는군요..그리고 캐릭터도 손
좀 봤더군요...하지만...컨트롤과 서버문제와 자잘한 문제
등... 몇가지 개선해야겠더군요...(맵로딩과 서버가 제일문
제..)
그리고 게임에서 제일 중용한것이 "중독성"입니다...여러가지
이벤트...그리고 스케일이 크게.. 만드시는게 제일 중요합니
다.또... 그라나도는 역사시기를 볼때... 제국침략주의의 시대
인거 같습니다.... 머스킷과... 기사가 공존하는 시대!!
이것을 잘 활용하여 제국침략 때의 스토리로 배경을 하면 특
히 인기를 얻을것으로 생각합니다... 또... 그라나도에... 있었
으면 하는것은... 그도시의 군주나.. 시장같은 계급이 생겨 이
것을 플래이어가 꾸며 갔으면 좋겠습니다... 그예로 리니지가
이런 시스템을 하여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또한... 큰도시
몇몇이 전쟁하여... 그 도시는 침략...그런것을 한다면... 크게
인기와 중독성이 플레이어들이 같게 될것입니다.^^



...
cbcjsa / 154 [12.28-08:52]

단축키 더 추가 ,키 셋팅 바꿀수 있는 옵션추가,대형 여러가
지 추가,얼굴모양 옷 덩치 색상 추가, 서버불안정 해결,장시
간 사냥한후 마을와서 즐길수 있는 시스템 추가 더 있지만 생
각이 안나서 이정도



...
나는나야 / 159,867 [12.28-09:12]

ID : imsm418

음 이 게임 기대작 중에 하나죠..저는 해보진 않고 친구가 하
는걸 보니 그래픽은 웅장하고 멋지고 좋더군요 그리고 친구
가 말하기를 약간 복잡해서 싫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대작이
니 만큼 기대가 되네요



...
스키라 / 2,697 [12.28-09:20]

ID : ldggo

정말 바랄것은 없습니다 다만 자동 공격 시스템이 걸리적거
리기는 하지만 그정도는 극복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지금 처럼 이벤트 많이하고 렉없고 회원 모든 분들이 불만
없고 운영자를 존경할정도면 되겠습니다
음 그리고 아직 수정할부분도 많겠지만 지금은 클로브 베타
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로 모든 문제들
이 해결 될듯 싶습니다 그리고 게임 유저분들이 안돼는 부
분이나 버그나 핵이나 이런것도 신고를 많이 해주시면 좋겠
조 정말 오픈베타 기대 되는군요 베타때 잠시 해봤는데 정
말 재미있겠더군요



...
스키라 / 2,697 [12.28-09:21]

오타 났네 이런...



...
김성헌 / 143,901 [12.28-10:01]

id:kaede09
제가 바라는건 너무많은 온라인 게임들이 지나친상업성
때문에 그게임에 대한 매력마저 망치고 결국 망하는 일을
많이보고 요즘즐길만한 게임이 없으니 게임개발할때 열정
을 가지고 유저들의 의견과 개발자의 뜻이 더욱 그라나도의
매력을 살리도록 노력해주시길 바랍니다 김학규님파이팅



...
magosu / 28,001 [12.28-10:35]

ID : magosu

현재 무분별하게 나오는 온라인 게임에서 그라나다 에스파다
가 그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다른 온라인 게임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개선시키면서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개성있는 특
징이 있어야겠다. 일단은 전체적인 세계관은 특출난 특징없
이 무난하고, 전체적인 그래픽은 최신의 온라인 게임만큼 놀
라울 정도의 그래픽을 지원한다. 그에 비해 사양도 무난한 편
이라서 이런 점에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그리고 그라나도
에스파다은 특징 중 하나인 MCC에 대한 평가은 일단 사용자
로 하여금 하나의 캐릭터를 키우면서 지루할 수 있는 요소를
배제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AI가 게이머가 조작하는 만큼의 수준을
낼 수 없기 때문에 각각의 캐릭터를 집중적으로 키우기 위해
서는 게이머가 조작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여러
캐릭터를 키우다 보니 고레벨로 가기 위해서는 3명을 키운다
면 2~3배정도의 노력이 든다는 것이다. 게이머의 엄청난 시
간과 노력이 있어야 하므로 이에 대한 마땅한 대책이 있어야
하겠다. 그리고 전체적인 게임 수준은 무난하다 보니 특별한
장점이나 단점이 없는 게 문제인거 같다. WOW와 같은 중독
성이 있는 것도 아니라서 이런 중독성이 있는 요소를 넣으면
상업적으로 성공을 할 꺼 같다. 일단은 미니 게임을 2 ~ 3개
정도는 넣어서 게이머에게 사소한 재미를 줄 수 있도록 했으
면 좋겠다.
암튼 다른 온라인 게임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다 가지고 있으
면 전체적인 수준도 높은 편이다.
많은 노력이 들어간 작품같으니, 꼭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
악크스 / 0 [12.28-10:54]

아디 : llvvvll

그래픽에만 신경을 너무 많이 쓴 것 같습니다
게임을 처음 접하는데 조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요즘 게임과 그렇게 신선한 느낌은 안 듭니다



...
페리어 / 134 [12.28-11:19]

ID : ferrier

2006년 기대작중 하나인 그라나도에스파타 (이하:GE)
몇일전 있었던 파이널테스트부터 실제 플레이에 접하게된
평범한 유저 입니다. 1위자드 2워록으로 플레이를 하였습니다

우선, 불편사항정도라면 제 케릭터들의 조합이 마법사 케릭터
위주이기 때문에 주로 위자드와 워록에 불편함만 떠오르네요.

1. 마법사케릭터들의 SP(MP) 최대치의 진실은?
- 모든 케릭터들이 동렙대비 SP의 최대치가 같다는걸 발견
그로 인해서, 마법사 케릭터들의 SP부족함을 느끼게된
이유중 하나인것 같습니다. 많은분들이 느끼는부분중 하나.
2. 위자드의 텔레포테이션 스킬의 불편함.
- 타게임에 비해 유저의 선택폭이 너무나 좁았습니다.
편집기능, 이름지정기능의 부재는 커다란 불편점입니다.
- 마을에서의 사용불가능. 설명이 필요없습니다.
- 스킬시전후 게이트가 열린후 모든 유저가 사용가능한점.
크게 3가지로 선탠시전이 가능해야 한다고 봅니다.
나의 케릭터들만 사용이 가능
파티유저 또는 당유저만 사용가능
모든유저가 사용가능 으로 사용이 가능해야 될것 같습니다
3. 위자드 스킬중 이동속도 증가 스킬의 부재
- 스카우트에 이속,공속 동시 증가 버프가 있다면
중복이 되지않는 위자드만의 이동속도만 증가되는 버프
가 생겨으면 합니다.
4. 아이스 계열 워록의 데미지 강화 필요
- 타 계열보다 너무나 저조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동급은 무리이지만 최소한 타 계열보다 75%의 데미지는
되어야 할것 같습니다. 무기에서 1차적인 패널티
속성공격 자체의 스킬의 데미지의 증가폭 상향조정이
꼭 필요한 클레스중 하나인것 같습니다.
5.워록 필드형 마법의 데미지 이상점
- 플레임 그라운드/델류즈 경우 후반에 배우는 마법이지만
너무나 활용성이 적습니다. 시간의 표시도 없으며
데미지면에서도 8레벨까지 찍어 사용했지만
일반 던전에서도 2층을 넘어가면 데미지가 1~5가들어감
6. 스카우트의 기본 힐링의 SP소모가 되어야 한다.
- 스카우트에 너무나 의존하는 GE가 난감할 뿐입니다.
컨트롤로 수라던전까지 스카우트 없이 하시는분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스카우트의 부재는 너무나
큰 패널티중 하나인것 같습니다. 스카우트의
활동도나 어느정도 수정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현재는 심지어 AI수정을통해 "매딕" 으로 만들어 달라
라는 의견이 나올정도로 인식이 잘못되는것 같습니다.
7. 마법사 클레스의 SP(MP) 소모율
- SP소모율을 어느정도 적절하게 하양조정이
필요한것같습니다. 마법 2번이면 상급사냥터부터는
SP부족으로 허덕이게 되더군요. 그렇다고 마음놓고
쉴수있는 장소도 GE에는 없는데 말입니다.

제가 1위자드 2워록 / 1위자드 1워록 1스카우트 를 육성
하였기때문에 주로 저의 불편사항이 많았습니다.
GE는 개선이 필요한곳이 수없이 많이 있습니다.
"기본틀은 잡혀 있으나, 유저에 대한 편리성을 완성하지.."
위처럼 말을 하고 싶을 정도 입니다.

1. 유저에 대한 편리성을 제공하였는가?
- 아이템경우 설명이 너무나 부실합니다.
여러가지 소모아이템의 정확한 사용용도가 나오는듯 하다
설명을 다 읽은후에는 누가 쓰는 스킬인지 알수가 없습니다
- 처음부터 이부분에 대해서는 아이템의 간략한 설명만 주고
어떤 스킬에 사용되는 아이템인지 찾게 하는 방법이
유저에게 하여금 더욱 재미를 줄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장착가능 클레스 표시가 너무나 불편합니다.
머스킷티어의 갑옷을 NPC가 착용이 가능한가 하면
같은 총계열이지만 불가능한것도 있지만
머스킷티어 전용이다. 라는식으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부분도 다른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을 하던지
아이템창 자체에서 여러 시스템을 도입해 창용 유무를
알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 무기패널티의 강화.
- 타이널테스트에서는 레벨 15만 넘어가는 수준이라면
최상급무기 60레벨/레어아이템을 착용하는것이
동급 무기착용보다 월등히 뛰어는 데미지가 나타납니다.
물론 공격등급까지 더욱 상승되는점이 있습니다.
어느정도 수정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3. 마을 NPC의 표시기능의 강화. 미니맵의 활용성 강화
- 미니맵을 활용용도가 더욱 넓어져야합니다.
마우스 드레그로 표시를 하여 팀원들에게 작전수행등
+ - 기능의 강화 등으로 활용성이 늘어야 할것 같습니다
4. 범위 스킬의 범위표시기능의 부재.
- 최소한 옵션의 설정이 가능하게 하여 표시가 된다면
사냥시 더욱 효율적일것 같습니다.
5. 파이터 피스톨/검 의 스텐드에서의 공중 공격 불가
그리고 버프의 모든측에 속하지 못함.
- 이점에 대해서는 속히 수정이 되어 유저들에게
당연히 필요한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6. 어썰트, 홀드 모드의 기능강화
- 테스트도중 AI패치로 상당히 난감한점도 많습니다.
원거리케릭터 경우 모든 사정거리를 사용이 불가능한점
- 어썰트모드경우 일정한 시간제도 도입되어야 하며,
모든 몬스터사냥후 대기 상대가 되면 어썰트모드가
자동적으로 멈춘다면 어느정도 오토플레이를 막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 홀드모드경우 너무나 짧은 사거리로 인해
마법사 클레스경우 이미 1~2차례 공격을 당한후
반격을 하게되어 타 클레스보다 적은 피통에서 상당히
큰 패널티로 작용하는것 같습니다.
7. 반응속도의 개선
- 어썰트모드,홀드모드 스킬사용 등 반응속도가 너무나
늦어 컨트롤을 고수하는 MCC게임이 어느수준 이상의
컨트롤이 불가능 합니다. 빠른 반응속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몬스터 인식히 대기상대가 있는데
그때 다시 공격성 명령을주면 공격딜레이가 또 처음부터
되는 현상을 수정하고, 대기상태의 모션이 있으면
위와같은 현상을 대체적으로 막을수 있다고 봅니다.
8. 스킬의 우선순위와 스킬의 예약기능
- 간단히 말을 한다면 스카우트가 힐링 시전도중
매스큐어등의 긴급시 사용하는 스킬을 사용할때
우선순위가 없음으로인해 기본 AI의 반응으로
원하는 시점에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자동적으로 힐링
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또 타 사냥시 2번의 스킬을 사용한다면
1번째 스킬사용후 사용완료후 다시 2번스킬을 써주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위와같은 스카우트 경우에도
현재 스킬시전이후 예약스킬이 발동하도록 한다면
큰 수정이 없이도 1~2차의 연속공격과
3케릭터의 컨트롤이 수월해질것입니다.
스킬예약은 현재 스칼사용중인것을 제외하고 2개정도가
적당할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로써 많은 글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더욱 많은
문제점이 있긴 합니다. 그러나 제가 찾은 문제점은 위와같이
글로써 작성을 한것 같습니다.

GE의 경우 현재 '기본틀'만 잡혀있는 게임입니다.
보석 다이아몬드를 아십니까? 처음 채굴시 이것이
우리가 흔히 보는 멋진 다이아몬드가 아닙니다.
몇번의 가공을 통해 갈고 딱고 해서야 비로서
빤짝이고 멋진 도형들이 이루어진 다이아몬드가 됩니다.
GE도 현재 막 채굴된, 막 개발된 기본적인 재료입니다.
저희 유저들과 GE개발자들과의 의사소통으로
더욱 빛나고 완벽에 가까운 조각으로 태어나
오랜 시간동안 유저들에게 남는 게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로써 긴 저의 글을 끝맺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파이널테스터 : 마테스가문 올림



...
샷황태자 / 146,678 [12.29-12:45]

id : kimjin513

좀더 많은 퀘스트로 하나의 이야기 모드가 있었으면 합니다!!
그래픽과 사운드는 상당히 멋진데요~ 그만큼 조작법이 조금
어렵네요~ ㅠㅠ 좀더 쉽게 좀더 누구나 쉽게 다가가기 쉽게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보안을 좀더 강화해서 깨끗한 유저만 게임할수 있는
환경 만들어주세요~



...
아스트랄로 / 244,380 [12.29-01:58]

ID:zeorzx

그래픽과 사운드는 상당히 괜찮은것 같습니다.
그러나 처음하는 사람이 접하는 부분에서 복잡한 부분도 있
고 사냥터가 지루해지는 부분도 있습니다.움직임도 조금 단조
로운것 같고요.



...
신철현 / 1,912,349 [12.29-03:21]

ID: shinch23
더도말고 덜도 말고, 다른 온라인게임과의 차이를 좀 많이 드
러내었으면 좋겠네요.
어느 게임이나 중요한 사항입니다.
캐릭터, 배경, 이야기, 게임시스템...
이런게 아무리 달라봐야 다른 게임들과 별 차이가 없고
비슷비슷하게 느껴지는게 사실입니다.
좀 많은 업데이트를 통해서라도 차차 개성적이고 좀 차별화적
인 게임으로 거듭나면 좋겠습니다.
온라인게임하면 다 비슷해서 그게 싫어 PC패키지를 고집하
는 이유가 되기도하네요.



...
joils / 880,960 [12.29-03:36]

ID: joils

아직 많은 플레이를 하지 못했지만 부족한건 앞으로도 차차
더 개선시켜나가면서 좋은건 계속 계승발전시키는것이 좋은
것같네요.
지금 게임도 좋아요~^^



...
kimdw1 / 887,675 [12.29-03:47]

ID: kimdw1

앞으로 게임이 얼마만큼 발전할지 모르지만 너무너무 기대됩
니다.
앞으로 좋은 게임으로 발전될것같습니다.



...
helacty / 1,616,264 [12.29-03:54]

ID: helacty

케릭터도, 게임성도 나름대로 좋아보입니다.^^
다른게임이랑 똑같은 방식의 게임은 사절입니다.
그런식의 게임은 다른게임과 다를게 없으니 항상
노력하고 또 노력하는 게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게임 많이 발전 되리라 보이네요.
다른 게임보다 더 많은 발전이 있길 빌겠습니다.



...
griever1 / 1,561,805 [12.29-03:57]

ID: griever1

업데이트로 보다 다양한 면을 추가했으면 좋겠습니다.
아주 사소한거라도 좋습니다.
게임속 이벤트도 자주 열어서 게임의 재미를 배로 높여주면
게임을 즐기는데 큰 재미를 느낄수있을것같습니다.^^



...
비엠 / 103 [12.29-06:48]

ID : bunju

조금 다양한 헤어스타일과..장비...

그리도 mcc가 조금 취약점이라고 보내여..

조금더 많은 노력으로 유저들에게 재미를...



...
bbs080 / 31,600 [12.29-08:40]

ID : bbs080

캐쥬얼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해서 중독성이 있는
이벤트를 많이 추가 했으면 좋겠습니다.



...
붉은카포테 / 163,816 [12.29-09:03]

ID:victorymarin
캐릭터는 다양하지만은 게임에서 조작에 조금 불편함이 있는
거 같습니다.그래픽도 뛰어나도 사운드도 좋은데 컨트롤만 개
선한다면 더더욱 좋아질듯



...
jake100 / 3,884 [12.29-09:17]

ID: jake100
캐릭터, 일러스트 아주 맘에 듭니다. 그런데 게임플레이자체
는 어디선가 너무 많이 봐왔던 거라 쉽게 식상할수도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훌륭한 디자인을 살려서 뭔가 새로운
게임플레이가 가능한 장르로 나왔으면 합니다.



...
카누테 / 618 [12.29-09:57]

ID : hyrlc1
저두 해보진 못해서 뭐라 말하기 그러내여..
하지마 전체적으로 봤을때 조작감이 안좋네여..
그래픽이나 사운드는 좋은것 같네여...



...
kansow / 91,796 [12.29-11:18]

ID:kansow
타격감을 좀더 강렬하게, 주먹질 스킬도 좀 추가했으면 합니
다. 파이터한테 격투 스킬이 없다는건... 불쌍합니다.



...
커뮤니 / 1,306,839 [12.29-12:08]

ID:uniquefeel
아직 클베단계라 게임하는데 그다지 큰 문제는 없겠지만 역
쉬 오픈들어가면서 유저들이 많아진다면 3인파티시스템으로
봐서 많은 렉을 유발 시키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클라이언트
를 고사양,저사양 나눠두기도 했지만 과연 어떨런지요. 역쉬
온라인겜의 최대적은 렉이 아닌까요? 그것만 좀 잡아주셔도
반은 성공할듯^^



...
안녕요 / 10,573 [12.29-12:48]

ID : red59092
클베인데도 완성도가 높은데요 신선함도 맘에 들고
렉이 많고 새로보는게 좀 많아서(저만 그런지도 모름) 적응이
좀 어려워요..
그건 시간이 해결해줄 문제고 전 그런거 빼면 좋다고 봐여



...
klas035 / 138 [12.29-01:20]

ID:KLAS035
안해봐서 잘 모르겠는데;; 그래픽이 너무 화려하면 쫌 사냥할
때 대부분게임들은 타격감이 별로던데 그 것에대해 타격감을
높여주고 지루할때 있을때 게임을 하는곳이 있었으면 하고여
3명을 플레이 하면 스킬 쓰는것이 좀 느릴것(?)같은데...
이 점에서 고쳐줬으면 하는데... 아직안해봐서 모르겠지만 짐
작으로 써본건데.....;;;;;;;;;;;;;;;;;;;;;;;;;;;;;;;;; 그라는 제
가 보기로는 고칠곳이 별로 없는것 같음 '.....' ; 아 케릭터 처
음 할떼 얼굴 많았으면 좋겠어여 맨날 돌아다니면 똑같은 케
릭들만 봐서;;...



...
82doo / 115 [12.29-01:32]

ID : 82doo

맵 이동이 제한적이던데 자유롭게 이동할수 있었으면 좋겠습
니다



...
아나킨 / 31,479 [12.29-01:56]

3인플레이 시스템이라면 솔로잉위주의 플레이가 많아 질것
같아서 그게좀 걱정입니다. 그리고 사람이 모여있다면 그만
큼 렉이나 사양이 많이 올락갈것 같네요. 저사양 패치가 있다
지만 요즘 게이머 눈이 높기때문에 왠만해서 안할것 같네요.
제가 클로즈베타 테스터가 아니기 때문에 잘 모르겠지만
3인파티 시스템 컨트롤을 할라면 약간 귀찮은 면도 있지 않을
까 합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 한 시스템을 이미 갖고 있을진
모르겠지만..
스킬이나 명령 조합시스템이 있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스킬이나 동작 명령을 조합시켜놓고 단축키로 지정해서 쓰고
싶을때 쓰는 겁니다.
그러면 일일이 명령할필요도 없고 편하게 할수 있을것 같아
서 그냥 한번 끄적여 봅니다..
뭐 있을수도 있겠지만요 ;;



...
kocx / 19,586 [12.29-02:00]

조작이 쉽지않네요.처음접하시는분들 진짜 힘들거라 생가 되
네요.
간편한조작을 할수잇게 해주면 정말 만족하겟습니다..^^



...
G.Tgood / 3,603 [12.29-02:22]

ID:G.T4
그라나도 에스파다 처음 들었을때 약간 게임명이 우리나라쪽
같지 않다는걸 느꼇습니다.배경도 멋지고 화려했습니다.
다만 조작이 어려운게 문제였다.이점 하나만으로도 충분한 게
임이라고 생각한다고 봐요 그라나도 에스파다 훌륭합니다



...
매니아 / 387 [12.29-02:44]

ID : calshum
우선 플레이를 해보지는 않았지만 모든것이 너무 서양식 같네
요... 신대륙에서 플레이 할정도로 넓은 월드라면 타는것도
필요할것 같구요.. 그리고 전쟁 나는 이벤트... 정도는 해줬으
면 하는... 성벽위로도 올라갈수 있게요...



...
yhyh0707 / 132 [12.29-02:53]

인터페이스가 불편합니다. 조작이 불편하면 답답하고 답답한
게임 장기간 플레이하기 짜증나죠. 뭔가 획기적인 기획이 필
요할듯



...
동태 / 0 [12.29-03:54]

ID : dongt

다소 동양적인 풍경의 분위기나 배경은 아닌듯합니다.
실제 우리나라 온라인게임들 대부분이 한국, 동양적인 분위기
의 게임은 잘 없는것같습니다.
좀 더 한국의 역사적인 공부도 가능케하면서 새로운 시스템
의 게임이 제작되면 좋겠네요.
그라나도 역시, 외국서양의 분위기가 나는 만큼 외국지향적
인 분위기를 동양적인 요소와 잘 결합해본다면 분명 다른 게
임과의 큰 차별화에 성공하리라 믿습니다.



...
rleo3232 / 73,208 [12.29-03:57]

ID : rleo3232

이 이벤트에 관해서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이 이벤트는 그라
나도를 플레이해봤던 파이널테이터들에게만 유리한 이벤트인
가요?? 아니면 공정하게 랜덤으로 뽑히는건가요?? 전 그라나
도를 플레이해보지도 못해서 이런저런 멋진 말이나 개선사
항,,같은걸 말씀못드리지만 ferrier 이분은 굉장히 글을 잘 쓰
셨더라구요 ,,, 전 그라나도든 앞으로 나올게임이든 그냥 모든
사람에게 특별한 게임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람들에게 특별하
게 기억될수있을만한 게임이면좋겠고 그렇게하기 위해선 지
금까지의 RPG게임들과 시스템적인 차별화를 두고 점차 발전
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었으면
좋겠어요,, ; 그라나도에 대해아는게 없어서 공식홈피에 들어
가 스크린샷을 봤는데 사람들과 포옹하거나 표정이나 감정을
표현할수있는거 같더라구요,,, 그렇게 커뮤니티중심의 게임
이 되었으면합니다;; 좋은친구가 만들어진다면 좋은게임이 될
수있을거라 생각해요 화가나면 주위에있는 항아리같은걸 깰
수있거나 상자를 던질수있거나;; 이런 이펙트도 개인적으로
있었으면 재밌을거라 생각되지만,, 가능할지는 모르겠네요;
앞으로 그라나도 뿐만 아니라 모든게임이 전세계 온라인게임
시장에서 성공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제발꼭 / 0 [12.29-04:00]

ID : shs245

게임 디테일이 좋은것같아요.
게임의 고급화, 좀 더 품위가 느껴지구요.
플레이의 단순한 느낌을 전했다면, 이 게임은 캐릭터부터 다
양한 소장의 의미를 두고 제작된것같습니다.^^
너무 좋은 부분이 아닐수가 없네요.
자신만의 캐릭터를 꾸민다는건 온라인게임 모두에게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있지만 이와같이 뭔가 고품적인 느낌은 또 다
르다는게 사실이네요.



...
dkdkdkgkdk / 31,467 [12.29-04:22]

id dnflwlqrnt
간간히 이벤트씬도 넣어줫으면 좋겟구요
아직 pvp 를 해보지 못햇으나 pvp 의 대한 방식이 좀
다양하고 독특하게 진행되엇으면 좋겟습니다.



...
크리에루 / 136,489 [12.29-05:07]

ID : aricehc

우선은 캐릭터 외모에 대해서 다른 플레이어 캐릭터랑의 차이
를 못느끼겠습니다. 이름만 다를뿐 옷도 똑같고 생김새도 똑
같고...... 옷 종류도 그리 많지가 않아서 비슷해보이는 캐릭
만 보이더군요. 옷 종류도 여러가지에다가 캐릭터 외모도 플
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도록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다
양한 모습의 캐릭터를 만들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튜토리얼이 너무 부족합니다. 싸우는 방법과 포션 등
아이템 사용법만 간략하게 설명해주던데...... 그 결과 게임의
전체적인것을 못보겠더군요. 분명히 다른 것도 있었던것 같은
데 이번 테스트 기간동안 그리 많이 하지는 않았지만 그냥 필
드 나가서 단순히 전투만 한것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을 안에서 지도에 상점이나 웨이포인트좀 표시되었
으면 합니다. 잠깐 로딩할때 이미지 뜨는 지도에서만 표시가
되어있어서 처음에는 매우 헤맸습니다. 집들은 매우 많은데
어디로 들어가야 할지 몰라서...... 표시가 되면 처음하는 사
람이나 익숙한 사람이나 편리하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전투가 그냥 캐릭터들 필드에 나둬도 알아서 한다는
점은 매우 편리했지만 또 한편으로는 게임을 너무 쉽게 만들
어버리는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한계선을 그어야 할것 같습
니다.

조종하는 케릭터가 여러명이다보니까 그에 맞게 컨트롤도 더
욱 효율적이 될수 있도록 해야될것 같습니다. 그리 많이 하지
않아서 제가 제대로 못하는 거일수도 있지만......
세 캐릭터 중 한 캐릭터 HP가 부족한데 그거 채워줄려면 직
접 그 캐릭터를 조종해서 필드에 떨어진 아이템을 먹어서 채
우든지 아니면 가지고 있던 아이템을 소비해서 채우든지 해야
하더군요. 필드에 떨어진 아이템 자동으로 줍게하는 단축키
는 편의를 의해 만든것 같은데 이 때 HP가 부족한 캐릭이 HP
에 관련된 아이템을 줍게 하던지의 편의가 들어가면 더욱 좋
을것 같습니다. 리더를 다른 캐릭터를 정했더라도 가지고 있
던 HP관련 아이템을 사용하면 HP가 제일 부족한 캐릭터에게
사용되게 한다던지......

아직 제대로 못해서 잘못 알고 쓸수도 있겠지만..... 양해 부탁
드리고^^ 좀더 좋은 게임이 됬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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