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쟁패2(완료)

2007-02-01 12:20:32 | 조회수 : 1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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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자 / 337,445

c. 게임샷 관리자 인자 입니다.












































































언제나 게임샷 사랑해 주세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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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XteD / 15,922 [02.01-02:10]

게임샷 아이디 : karyu
워 드디어 2가 나왔군요... 삼국쟁패1도 밤새도록 해서 2
를 정말 기다렸습니다 :)

ㅁ그래픽★★★★★
일단 엄청나게 향상되었군요. 큼직큼직한 캐릭터에 액션
이 굉장히 화끈하네요. 기타 메뉴도 보기 좋구요. 이게 새
로운 게임인지 후속작인지 의심갈정도
ㅁ사운드★★★★☆
배경음이 매우 좋네요. 메인메뉴, 임무설명, 이벤트씬에
서 나오는 음악이 압권입니다. 전투중의 음악은 전투가 끝
난 후거나, 일반 타격음과 겹치지 않는다는점이 아쉽지
만, 모바일 게임의 어쩔수 없는 문제인것 같네요. 그래도
타격음이 시원시원한 타격감을 느낄수 있게 해줘서 좋습니
다.
ㅁ조작감★★★☆☆
아무래도 점점 작아지는 핸드폰의 크기에 따라 조작성이
매우 중요한 부분인듯 싶습니다. 일단 삼국쟁패2의 진행
방식이 스피디한 관계로 세세한 조작은 힘이 듭니다. 하지
만 삼국쟁패2는 난이도에 따라 자동공격의 유무가 결정되
는 관계로 난이도 어려움은 조작이 굉장히 힘듭니다.
ㅁ시스템★★★★☆
각종 장수들과의 친밀도 시스템과, 그 친밀도에 따른 스킬
을 습득과 의형제 등의 시스템이 굉장히 마음에 듭니다.
수련으로 3가지 방식의 미니게임[?]을 즐길수 있는것도 마
음에 듭니다. 스토리 진행이 가끔 승패로 결정되는것또한
마음에 들지만, 자유도가 줄어든것같아 조금 아쉬운면이
없잖아 있습니다.
ㅁ난이도★★☆☆☆
너무 어렵습니다. 특히 궁수가 너무 무서워요. 한대라도
맞으면 움직임이 멈추는 바람에 다수의 적에게 둘러쌓였을
때는 빠져나가기가 힘듭니다. 게다가 거기에 장수라도 포
함되어있으면 아이템에 의존할수밖에 없어지죠. 특히 난이
도 어려움에서의 조작까지 합쳐진다면 모바일게임이라 생
각할수 없을정도의 난이도입니다.
ㅁ네트워크 의존도★☆☆☆☆
모바일 게임의 장점이 될수도, 단점이 될수도 있다고 생각
하는면입니다. 그런데 삼국쟁패2는 네트워크 의존도가 너
무 높은것 같습니다. 심지어는 장비 강화까지 네트워크에
서만 된다니요. 난이도가 어려움에 따라 더욱 강한 무기
와 아이템을 필요로 하는데, 유저간의 장비 거래는 몰라
도 장비 강화까지 네트워크에 접속해야 하는것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게다가 수련후 랭킹 확인을 하지 못하면
금/명성/경험치를 얻을수 없다는점도 크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ㅁ버그★★★★☆
아직까진 딱히 대단한 버그가 없는것 같습니다. 제가 플레
이를 너무 짧게 해서 그런진 몰라도 가끔 아이템이 안먹어
지는것 외에는 이상이 없다고 판단됩니다.
ㅁ전체평가★★★★☆
역시 기대했던대로 대단히 재미있습니다. 네트워크부분과
난이도부분에서 아쉬운점이 많이 있지만 영웅서기2, 마스
터 오브 소드3 이후로 오랫동안 즐길만한 게임이 나타난
것 같아 즐겁습니다. 아직 1.02버전이고 여러번의 패치로
인해 더욱 재밌는 삼국쟁패2가 되길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루쨘이 / 40,325 [02.02-08:16]

게임샷 아이디 : karma3409

삼국쟁패 1화에서는.. 그다지 흥미가 안갔는데...요..
지금 다운로드 중인데.. 재밌을까 모르겟네요.
아무튼 핸드폰 게임은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니 :D
많은분들이 이용하시길 빌겟습니다.



...
커뮤니 / 1,306,839 [02.02-12:40]

게임샷 ID : uniquefeel

조금 우려가 되는군요. 게임하기 전에 게시판을 들렸는데 버
그가 심하다, 1탄보다 나아진 것이 없다 등등 부정적인 말들
뿐이라...우려는 되지만 해봐야겠네요.



...
깜땅야 / 209 [02.02-01:03]

게임샷 ID : y2k159

저는 고 3 이제 졸업 하는대요 맨날 붕어타이쿤 이런거만햇
는대 이벤트 이길래 한번 해밧는대 꾀 재밋내요 이정도 게임
이면 대박 날꺼 가튼대 다른 애들은 영웅서기 잼따길래 그것
도 해밧는대 솔찍히 말해서 삼국쟁패가 좀더 재밋는듯 하내
요 이거 2번째거니까 1탄도 있다는 말인대 더재밋나요??
돈 마니 나오면 부모님께 혼나서 ㅋ 고심 하구 사야 해서요 ㅠ
ㅋ 결론은 아직 재가 이런게임을 만이 접해 보지 못해 전문가
적 평가는 못하게찌만 그냥 게임한소감으로만 한다면
별 ★★★★★ 입니당 재밋내요^^ ㅋ



...
낙군boyz / 26,958 [02.03-11:42]

'게임다운로드는 무료이며,다운로드시 패킷통화료(3000원)
가 발생합니다.'
이거 무슨... 이런 말도 안되는 광고글은 더이상안되 ㅋㅋ
'게임다운로드는 유료(3000원)이며, 패킷통화료는 무료입니
다'
이게 옳은말 아닐까요?



...
게임샷무법자 / 176,203 [02.03-01:25]

게임샷 ID : jin7611

오랫만에 해보는 액션게임이네요^^
요즘 핸드폰게임에 푹 빠져살고 있는데 삼국쟁패2 열왕전기
가 또하나의 즐거움을 주네요~

이게임의 가장큰 장점은 단연 조작성!!
핸드폰게임상 조작하기 힘든 액션게임을 자동 공격형태로 공
격키만누르면 근처에 적을 향해서 공격을 합니다.
초보자도 쉽게 조작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더라구요~

그래픽은 깔끔하고 삼국지 느낌을 많이 살릴려고 노력한거 같
습니다.

사운드는 경쾌하면서 뭐랄까 격렬한 사운드의 느낌을 준다고
해야할까??? 하네요!!

게임의 스토리또한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러서 기술습득및
장비를 교체할수 있고 내용또한 여러가지로 즐길수 있어서서
좋은것 같습니다!!

용량은 1345KB로 조금 큰용량을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다양
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보시면 될것입니다.

그리고 한가지뿐아니라 다양하게 여러가지 모드도 내장되어
있어서 일기토와 무한대전같은 여러가지 미니게임을 즐길수
있어서 또하나의 즐거움을 주는거 같네요~

여러가지로 만족스러운 게임이었습니다.
핸드폰게임의 발전이 벌써 이렇게 다양하고 많은걸 보여줄수
있는지에대해서 깜짝놀랐네요~

오랫만에 즐긴 액션RPG게임 이었습니다^^;;



...
사위비 / 439 [02.04-04:13]

대박나기를



...
신인가수이승기 / 234,630 [02.04-09:19]

게임샷 아이디 : wjd6264


대박나시길



...
돈모으자 / 67,601 [02.04-09:29]

ft36hcw

ㅋㅋㅋ와우삼국지무한대전2기대



...
Xo6Kr / 1,003,208 [02.05-04:29]

게임샷 아이디 : simeto

플레이 한 소감

삼국쟁패 1을 즐겼을 때 상당히 재밌었는데
폰이 구려서 그다지 빠른 속도로는 못 했지만
이번에 폰을 바꿔서 2가 나왔다는 소식에 다운 받아서
재밌게 즐겼습니다 ㅎ.ㅎ

강화된 스토리에 더욱 더 웅장해진 맵
캐릭터가 크게 수정은 되지 않았지만 상당히
많이 추가 되고 움직임이 상당히 좋아진것 같고
기술의 움직임과 효과가 멋졌습니다.

주위 친구들에게 추천해 줘도 괜찮은 게임이에요 ^-^



...
오토롤라 / 43,496 [02.05-04:46]

세브첸코님 양심없으시네요. 김재성님?'-'



...
진여량 / 0 [02.06-01:33]

게임샷 ID : ksh31024

재밌어보이네요 영x서기2처럼 대박나시길빕니다



...
불꽃네코 / 1,553,125 [02.06-09:47]

게임샷 아이디 : soronekko

플레이 소감.

삼국쟁패2

삼국쟁패1이 나왔을때도.

전 이걸 즐겼던 기억이 나네요.

그때도 참 재미있게 했었는데.

외국에서 성공적으로 성과를 거둔다는 소식도 들리는 가운데

이렇게 2가 나왔네요.

고스돕만 즐기다가.

와 이제 좀 재미있는 걸 하겠구나 싶어서 다운받았습니다.

가끔 정보이용료만 내는것도 괜찮다 싶어서요.

역시나 저를 실망시키지 않는

음악과 화면이 시작되더군요.



게임을 시작하면.

1을 해본사람이라면 느낄수 있을정도로

많이 변화하지 않은 게임시스템.

하지만 크게 변한 메인 메뉴를 볼수 있었습니다.

수련장이 생긴거죠.

무쌍모드를 보는듯한 체력이 다 다할때까지

몇명을 죽이는지 알아보는 모드와 나중에 할수 있는 모드들
도.

게임의 줄거리를 따라가다가 눈을 돌려.

다른 모드를 즐길수 있게 한 배려는 참으로 돋보였습니다.

비약적인 그래픽상향도 눈에 보였는데.

대쉬를 할때나 임펙트가 강해진 모습도 눈에 들어왔습니다.


맵에 대한 정보도 쉽게 얻을수 있었고.

기존의 장수 방문도 더 원활해진 느낌.

특이한 로딩이 전혀 느껴지지 않게 넘어가는 장면들이

게임의 긴박함을 즐길수가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공격설정을 할수 있다는거.

물런 처음에 선택해야 되는 부분이지만.

자동공격과 커맨드에 따른 공격으로 난이도가 나뉜다는거.


두모드다 플레이 해봤는데.

하드모드는 확실히 폴더폰으로 플레이 하기에는

손이 너무 엉킨다는 느낌이지만.

게임전용폰으로 입력이 편한 폰에서는

휴대용 게임기 못지 않은 입력감을 가질수 있을꺼라는 생각
이 들더군요.


하지만 역시 폰게임인지라.

자동공격의 매력을 절대 없어질수 없죠.

게임이 어느정도 난이도도 있어야겠지만. 무수히 쏟아지는 적
들이

자동공격의 지루함을 덜어주고 대쉬와.

기술도 써야하기 때문에 자동공격이 없어서는 안되는 게임이
라고 생각하고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삼국쟁패2에서는 또 돋보이는 점은 유비뿐만아니라 위나
라와 오나라의

스토리도 따로 과금을 지불해야하지만 그래도 즐길수 있다는
거.

그리고 또한 가장큰 매력은 사운드!!

비약적으로 발전한 사운드의 매력은 게임에서 절대 빠질수 없
는 존재가 되어버렸네요.

게임을 하는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것중에 하나가

지루하게 않으며 들으면 들을수록 듣기 좋은 BGM이라고 생
각하는 저는.

삼국쟁패2의 BGM이 참 단순하면서도 질리지 않게 잘 만들어
졌다고 생각합니다.


PC게임도 아닌 폰게임이기에 더더욱 BGM의 중요성이 강조
된다고 생각하는데.

어디에서 게임을 하던지 간에 지루함을 때우기 위해 즐기는
폰게임이

BGM이 듣기 싫어서 음을 꺼두고 하면 그냥 화면만 움직이는
꼴이 되겠죠?

그런면에서 삼국쟁패2의 BGM은 100점만점에 100점을 주고
싶네요.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삼국쟁패가 더더욱 발전하는 모습을 보
여주길 바라면서

오늘 나가면서 이어폰 연결해서 삼국쟁패하면서 친구 만나러
가야겠습니다

피스~!



...
horkman / 591 [02.06-11:34]

다운받고 즐기고 있는중에 게임샷에서 이벤트하는 걸 알게 됬
네요;;

전작보다 화려해진 그래픽 그리고 어려워진 난이도
(내가 못하는 건가?)

어찌하였건 오랜만에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군주를 적어도 유비, 조조, 손권은 개발해놓고 출시를
했었다면 더 좋다고 생각되는군요.

아직은 군주가 유비밖에 없어서 볼륨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퍼버벅~ 잘못했어요~)

간만에 잘 쓰지도 않는폰 고문해주고 있심다;;;



...
anter / 689,398 [02.06-01:24]

게임샷 id: anter
한 10여줄 쓴것은 윈도우 에러로 날려먹고 다시씁니다 ㅠ.ㅠ

우선 제가 해본 휴대폰 게임중에서 gxg나 gpang을 제외하고
가장 좋은 그래픽을 보여주는 게임인것 같습니다.

액션 rpg게임이라 조작성의 문제가 있을것 같았는데 자동 타
겟팅 시스템을 도입해서 이 문제도 상당히 깔끔하게 해결했
고 난이도도 적당히 어려운 수준을 유지해주어서 게임플레이
에 적당한 긴장감을 유지시켜 줍니다.

그리고 멀티엔딩과 높은 레벨 한계치를 적용하여 3-4회차 플
레이에도 지루하지 않는 게임이 된것 같습니다.

하지만 네트워크로만 할수있는 무기강화라던가 일기도 같은
모드는 조금은 게임플레이에대한 제약이 조금 심한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고 10여 시간을 플레이 있는데 5-6회 정도의
다운 현상을 격어서 게임이 상당히 불안정 하다는 느낌을 받
았습니다. 아직 유비밖에 진행할수 없다는 점도 마이너스 요
인입니다. 아직 많은 발전 가능성이 남아있는 게임이니 조금
더 안정성과 볼륨있는 게임으로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
카류리트 / 10,652 [02.08-10:43]

게임샷 아이디 : karyu8976

^^ 저번에 세브첸코님이 작성자 몰래 자신이 쓴 리뷰인마냥
몰래 올리신 프리뷰의 작성자입니다. 일단 알려주시고 대신
신고해주신 오토롤라님께 감사드립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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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쟁패’라는 게임명은 모바일 게임에 대해 약간이라도 관
심이 있는 사람이나, 이에 대해 무지한 사람이라고 해도 학생
이거나 사회인이라면 한번 이상 쯤은 들어보거나 플레이 해봤
음직한, 모바일게임 사상 유래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층의 유저가 이용하는 게임이다. 삼국쟁패-패왕전기가 출시
되고 약 2년후, 게임빌에서 전작에 비해 훨씬 방대해진 삼국
쟁패2-열왕전기를 출시했다.

삼국쟁패2-열왕전기에서 가장 눈 여겨 볼 점은 세 가지이다.
방대해진 시나리오, 의형제 시스템, 네트워크 시스템.. 물론
이외에도 다양한 부분에서 퀄리티가 향상되거나 추가된 부분
이 있지만, 이 세 가지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이고자 한다.

사실상 모바일 게임에서 긴 시간의 플레이 타임을 바라는 것
은 여름에 눈 내리길 기다리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것은 모
바일 게임 개발사의 기술의 한계가 아닌 모바일이라는 플랫폼
이 가진 고질적인 한계인데, 무엇보다도 용량의 문제가 크다.
삼국쟁패2-열왕전기의 경우 이러한 문제를 추가다운로드를
통해 대응했다. 일단 삼국쟁패2는 다양한 군주와 케릭터 중,
선택해서 즐길 수 있게 하였는데, 업데이트에 따라 케릭터나
군주가 추가되어 유저가 원하면 그것을 다운로드하여 즐길
수 있도록 한 점이 돋보인다. 게다가 각각의 케릭터와 군주는
그들 나름대로의 스토리가 존재해서 삼국쟁패를 다양하게 즐
길 수 있게 하였다.

그다음으로 의형제는 유저가 게임을 진행해 가면서 등장하는
장수에게 방문을 통해 일정 친밀도가 쌓이면 맺을 수 있는데
의형제를 맺어 유저가 직접 그 케릭터의 장비를 맞추고 플레
이할 수 있다는 점이 꽤나 신선했다. 이를 통해 유저는 자신
의 케릭터 외에도 추가적으로 즐김으로서 자신이 삼국시대에
존재했던 장수인듯한 느낌을 가져 몇배의 재미를 느낄 수 있
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대작 게임이라면 빼놓을 수 없는 네트워
크 기능이 있다. 전작인 삼국쟁패-패왕전기에서도 네트워크
시스템은 다양한 유저들의 사랑을 받았는데, 이번 삼국쟁패2-
열왕전기에서는 전작에 비해 몇배나 방대해진 네트워크 시스
템을 살펴볼 수 있다. 공성전의 경우 성이 5개에서 50개로 늘
어나고 각각의 성마다 특징이 존재하며, 수행을 통해 온라인
RPG게임의 재미를 즐길 수 있게 하였다. 이외에도 의형제전
과 같은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어 게임을 오랫동안, 질리지 않
고 할 수 있게 하였다.

전작인 삼국쟁패-패왕전기도 엄청난 인기몰이를 하며, 많은
유저의 사랑을 받았지만 이번 삼국쟁패2-열왕전기는 전작의
재미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킨 것이 바로 느껴졌다. 특히 무엇
보다도 모바일게임의 큰 문제인 ‘지속성’의 문제도 다양한 즐
길거리와 네트워크로 인해 해결되었으니, 결점이 없는 게임이
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이래저래 쓸데없이 길어진 후기를 이
만 마치겠다.



...
wonilone / 816,016 [02.09-07:57]

삼국쟁패2 열왕전기 플레이소감&리뷰
=============================
나는 오늘 폰으로 다운받아 지금도 즐겨보고 있다. 그럼 이제
이 삼국쟁패2에 대해 나만의 소감을 써보겠다. 다분히 내 개

적인 의견들로 이루어졌으니 타유저분들과 의견이 틀리더라
도 이해하길 바란다.
=============================
첫번째로 인터페이스에 대해 적어보겠다. 메인화면은 일단
타 모바일게임과 크게 차이가 없지만 배경음악은 단순한 전자
멜로디가 아니라 괜찮게 만들어져 있으며 메뉴도 깔끔하여 조
작설명등 여러가지 모드에 들어가는데 지장이 없게 만들었
다. 모바일게임에서 이정도면 무난하지않을까 한다. 별점 5
개 만점중 4개반(★★★★☆)을 준다.
=============================
두번째는 스토리다. 아무리 시대가 변해도 RPG란 장르는 스
토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근래에 온라인게임체
제로 바뀌면서 조금 약해졌다고 생각하지만 말이다. 스토리
는 유방과 항우라는 거대한 작품속에서 삼국쟁패만의 매우 독
창적
인 스토리를 못느끼는 부분은 아쉬운 점이다. 물론 스토리에
따라 여러가지 것들이 변화를 주는 방식은 칭찬을 받을만 하
지만 말이다. 별점 5개 만점중 3개반(★★★☆)을 준다.
=============================
세번째는 게임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으로 고려되야 하는 조작
성에 대해서다. 이게임의 가장 큰 조작특성은 자동공격이다.
핸드폰으로 모든 기술과 빠른 상황전개에 따른 컨트롤을 해
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하지만 이 조작하나로 쉽
게 플레이를 할수있으니 금상첨화가 아니겠는가? 또 원래 자
신이 조작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안쓰면 그만아니겠는가.. 최
고다. 별점 5개 만점중 5개(★★★★★)을 준다.
=============================
네번째로는 게임에 대한 여러가지 기능... 즉, 게임시스템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일단 스토리시스템으로 볼수있는 스토리
선택성이다. 세부적으로 선택을 하지는 못하지만 전개되는 스
토리의 변화에 따른 기술습득과 장비착용등 여러가지 요소들
의 변화는 장점이라 볼수있다. 이것은 여러가지특성의 캐릭
과 스토리를 즐겨보고자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게 되므로 중독
성이 있으니 성공요인중 하나라고 볼수있지않을까 한다.
그리고 전투시스템에서는 앞서말한 자동공격외에 일기토, 친
밀도개념, 여러가지 모드(무쌍모드)등 기존에 모바일게임에
서 볼수없었던 시스템으로 인해 게임재미를 배가 시키지않을
까 한다. 별점 5개 만점중 4개반(★★★★☆)을 주겠다.
=============================
계속 글을 써내려가기엔 댓글이라는 제한이 있으니 나머지는
한꺼번에 적도록 하겠다. 그래픽은 핸드폰이란 조그마한 LCD
화면에서 보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캐릭터를 큼직하면서
도 고 퀄리티를 유지하여 이게임의 굉장한 장점이 아닐까 싶
다. 그리고 사운드는 좋은 배경음악을 넣어 게임플레이의 즐
거움
을 줬지만 세심한 노력이 들어간것 같은 타격감은 그 장점을
못살린것 같아 아쉽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느끼게 되는 잦은 팅김현상과 버그는 크

불편한점으로 못느꼈으며 이정도의 완성도를 가진 온라인 모
바일 게임이라면 반드시 대박나지않을까 한
다.
총평점은 별 5개 만점중 4개반(★★★★☆)을 주겠다.

꼭 성공하길 바란다.



...
one1215 / 4,563 [02.09-02:02]

아이디 : one1215

위분들이 너무 평들을 전문가처럼 쓰셔서 따로 할말은 없네
요. 게임은 1편을 해보았지만 2편은 지금 다운받고 있어서 플
레이를 해보고 나서 적겠습니다.
게임샷 여러분들 설 잘 보내시길 바라며 올한해도 건승하시
기 바랍니다.



...
신인가수이승기 / 234,630 [02.09-08:06]

아이디 :wjd6264

안녕하세요? 초고수유저 조용민입니다. 삼국쟁패2 열왕전기
많이 해주세요.
강추 입니다. 지존 재밌어요.

캐릭터들의 특징 소개
스스로 이름을 짓고 스텟을 올린다.
힘 : 공격 3을 올려주고 방어1을 올려준다.
민첩 : 공격 1을 올려주고 방어 3을 올린다.
체력 : HP 10~20을 올려주고 방어 1을 올려준다.
지력 : MP 10~20을 올려준다.

게임조작방법
상,2 : 위로 이동
하,8 : 아래 로 이동
좌,4 : 좌측으로 이동
우,6 : 우측으로 이동
네이트,OK,5 : 공격, 확인
*,# : 물약 단축키
0 : 미니맵
취소 : 메뉴

게임진행방법
상점에 가서 장비를 사며 개인정보에 가서 착용합니다.
전투시작에 가면 임무를 주며 그 장소로 가게 해줍니다.

공략&리뷰
안녕하세요?

초고수유저 입니다.

리뷰를 작성하는 것은 처음인데요...

삼국쟁패2 열왕전기는 삼국쟁패 패왕전기와는 조작법에서는
별반 다를 것이 없습니다.

다른점이라면 그래픽이 훨신 발달되었고 적군의 수가 3명이
던 것이 4명이 된것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템을 강화시킬때 그냥 돈만 써서 업그레이드 하는
것과 더불어 책을 사용하여 추가적으로 업글을 할수 있게 되
었습니다.

그리고 의형제 시스템의 출현으로 사용자와 NPC간에 의형제
를 맺어서 사용자가 그 NPC 까지 플레이가 가능하며 사고 팔
기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일기토에서는 5명의 제한으로 파티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간단한 조작과 적절한 난이도, 초보자에게 주어지는 자동 공
격 방향 전환시스템...

가장 중요한 것은 저 같은 노가다를 무지무지 싫어 하는 사람
들이 하기에 딱 좋은 많은양의 임무, 많은양의 맵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도 이 게임을 하면서도 약간 아쉬운점이 있었습니
다.

착용하는 무기나 방어구, 악세사리 등이 모양만 바뀌었고 능
력치나 이름, 숫자는 거의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추가적으로 아쉬운 점이라면 한번에 주어지는 임무
가 단 한개뿐이라는 거...

기까지 초고수유저 조용민 이었습니다.







게임평가
- 게임성/중독성 ★★★★★
방대한 양의 임무와 그에 따른 많은 맵

- 그래픽 ★★★★★
삼국쟁패1에 비해 굉장히 성장했다고 느껴지는 그래픽

- 사운드 ★★★
여러가지 멋진 배경음악이 있으나 전투음에서 타격감이 떨어
집니다.

- 조작성 ★★★★★
쉽고 간편한 조작키, 단축키

- 좋았던 점
1편에 비해 그래픽과 맵의 양, 많은양의 임무, 캐릭터의 능력
치 등이 많이 성장했다.

- 아쉬운 점
예전과 같이 타격감이 매우 떨어진다. 착용하는 아이템이 똑
같다.





...
돈모으자 / 67,601 [02.09-08:13]

아이디:ft36hcw
공략입니다
삼국쟁패2 렙 203이 알려주는 스텟 - 회데법(숙련자)
맨 처음 삼쟁을 하실때는 무지 막막할거에요...

"어캐 스텟을 올리나... 제길... 걍 접어?? ㅋㅋ"

이러지 마시고 제가 스텟을 차근차근 알려드릴께요.

삼쟁2는 스텟이 2가지가 있는데요

결국엔 스텟은 같아 지지만 삼쟁은 능력이 복리법이라... 약
간 능력이 달라져요.

"난 처음해서 안전빵을 원한다!!!" - 방체법

"난 새컨이라 손놀림에 자신있다! 스릴을 느껴보자!!!" - 회데


이제 최데법의 스텟을 알아봅시다!! (저는 힘,민,체,지 가 말
하기 더 편해서 이렇게 부를께요)

회데법은 이름 그대로 회피와 데미지 위주로 키우는 것 입니
다.

위험도는 매우 크지만 손놀림이 좋고 스릴을 즐기는 숙련자에
게 추천합니다.(업이 더 빠름)

방체법과는 달리 맨처음 5개가 주어지면 그대로 올힘에 박습
니다.(쌩 또라이짓ㅋㅋ)

이제 한번 미쳐보는 겁니당~~ ㅋㅋ

업할때 마다 힘과 민을 손에 불나도록 올려서 힘 80, 민 70을
초고속으로 찍습니다.

이 와중에 체도 조금씩은 찍어주셔서 100은 만드셔야 되요.

회데법은 잡는 속도가 방체법과는 달리 작살 빨라서 업은 꽤
많이 빨라요.

여기 까지 도달하셨으면 이제 지력을 올려줍니다.

회데법으로 버티는 여러분은 고수!!! 그러므로 지는 100까지


여러분은 인내가 대단하십니다. 여기까지 올때 동안 쫄딱한
테 한방만 맞아도 1/4이 달고

보스한테 맞으면 반피이상 다는 현실에서 버티는 여러분이 대
견스럽습니다.

99.999999999999999.................% 완료.

그럼이제 본론으로 넘어가서 이젠 다시 힘과 민을 찍어줍니
다.

힘 150, 민 130을 찍어주시고 체력은 200을 찍어줍니다.

이제부터는 여러분은 자유입니다.

민첩은 찍을 필요도 없습니다. 이제부턴 힘과 체를 올리세요.

업할때마다 힘2, 체1로 찍어주세요.

이제부터 여러분은 무적!!!

아! 일기토를 하시게 된다면 최소한 120은 넘겨주세요.

왜냐면 그 전에 가게 된다면 방체한테 깨지는것은 시간문제...

렙 100의 방체와 회데가 싸우면 결과는 거의 90%로 방체의 승
리..

하지만 120 방체와 회데가 싸우면 50 : 50으로 누가이길지...

그러나!! 140의 방체와 회데가 싸우면 경과는 80%이상 회데
의 승리

그리고 그 뒤로 갈수록 회데가 이길 확률이 높아집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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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진 / 15,519 [02.10-01:05]

아이디 : nazine

2를 개인적으로 테스터를 했기때문에.......
첨에 했을때 느낀건 전작과는 많이 달라졌다는걸 느꼈습니다.
전작에서 노가다로 인해서 재밌게 하셨던 분들은 2별로다 2저
리가라 왜만들었냐 12억가지고 뭐했냐...라는 등의 소리를 하
셨지만은 저도 1을 한사람으로써 2는 신선했었습니다. 그래픽
에서의 1과는 비교도 안되는 발전과함께 1에서는 볼수없었던
모습들을 보여줘서 놀라웠습니다. 일단 1에서는 한정된 엔딩
과 함께 어느정도 레벨이 오른후 반복적인 노가다와 함께 반
복적으로 돌아가는 시나리오를 즐겨야 했지만 2에서부터는
15명의 군주와 함께 각 군주당 100개의 시나리오로 인해서
총 1500여개의 시나리오를 즐길수가 있다는점,,,또한 각 직업
별 캐릭터로 인해서 다양하게 즐길수 있다는점 전작에서는 단
지 방문용으로 장수가 나왔지만 이번2에서는 그 장수들을 직
접 플레이 할수있다는점에있어서는 신선한 매력을 느꼈습니
다. 한정된 캐릭터가 아닌 좀더 다양한 캐릭터를 키울수 있
다!!! 거기에 내가 직접 장수들을 키울수 있다는점 이게 가장
큰 매력이자 신선함으로 다가왔던것 같네요.
하지만 그에반해서 싱글에서 할수있었던 강화나 조합을 네트
워크로 올려버린점은 좀 아쉬움이 남네요. 조합법 찾는 재미
로 하기도 했는데 이제는 그걸 정액제 가입을 하지 않은 이상
통화료가 계속 나가는 압박을 견디며 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점은....좀 아쉬운 기능중 하나라고 생각을 합니다.
또한 2에서는 1과는 달리 한번 난이도를 정하면 난이도를 바
꿀수가 없는데 이건 전작에서 너무 쉬웠기 때문에 바꾼거라
고 하더군요....물론 시나리오의 추가가 되면은 각 시나리오별
로 어려운 시나리오가 있기 때문에 어려운 시나리오를 하면
은 난이도에 있어서는 극복할수있다는 소릴 듣고서는 안심했
습니다.
또한 타격음에 있어서도 전작보다 때린다는 느낌과 함께 맞는
다는 느낌을 받았고...스킬에 있어서도 일정확률로 받는게 아
닌 자기가 방문을 하는 횟수에 따라서 받을수 있다는점도 좋
았습니다. 싱글에서의 아쉬운점은 몇가지의 버그가 있어서 그
걸로 인해서 재미가 반감이 된다...라는거 빼고는 괜찮았던것
같네요.

네트워크에 있어서는 전작보다 많은 부분이 추가되어서 정말
로 좋았습니다.ㅠㅠ

일단 수행을 보자면은 수행시 각 성별로 퀘스트를 받고 그 퀘
스트를 깨면 일정 보상을 받는등(여기서 보상은 아이템 돈 또
는 신기등 다양하게 받습니다.)전작에서는 볼수 없었던 기능
이기에 새로웠습니다. 수행으로 인해서 보스급몬스터 일명 레
어,레이드몬스터를 잡을수 있다는점은 매력적일수 밖에 없다
고 느꼈습니다. 또한 수행에서는 각종 아이템을 랜덤으로 얻
을수 있어서 그것 또한 쟁패2를 하는데 있어서 새로운 재미
를 부여하는 동기를 얻습니다. 임무에서는 전작과 달라진점
은 없지만 일기토에 있어서는 의형제전이라는게 추가되어서
내가 키운 다른 장수를 일기토에서 같이 전투를 할수가 있다
는점이 참 좋은거 같았습니다. 물론 공성전에서도 의형제와함
꼐 싸울수 있다는점은....정말로 좋은게 아닌가 싶네요.

공성전에 있어서도 전작에서는 매주 주말에 하루만 가능했지
만 2에서는 매일매일 공성전이 이루어진다는것에 있어서는
정말로 각 연합별로 최고의 자리를 놓고 싸우는걸 볼수 있지
않나 라는걸 느끼게 했습니다. 또한 리그와 대회의 추가로 정
기적,비정기적으로 리그와 대회를 치룰수 있다는점은 다른게
임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며 또한 모바일 e스포츠의 한단
계의 진화성을 볼수가 있었습니다. 삼국쟁패2를 하면서 느낀
점이 있다면은 전작의 발전과 함께 모바일게임도 e스포츠화
될수 있다는걸 많이 느꼈습니다. 물론 컴투스에서도 리그를
하기는 했지만 그건 특정게임에 대해서 신청을 받아서 했지
이처럼 리그나 대회가 게임내에 있는건 아니었기때문에 아쉬
운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쟁패2는 게임내에 리그와 대회가
있기때문에 이를 적극활용하면은 모바일게임도 e스포츠의
한 축으로써 성장할수 있다는점을 보면은 정말로 모바일게임
도 발전하고 있구나 라는걸 볼수있었습니다.
쟁패2를 하면서 느낀것도 많고 불편했던것도 많고 아쉬웠던
것도 많지만 계속 하다보니 많은걸 느낄수 있었습니다..

모바일 네트워크 게임인 쟁패2...

아이모처럼 되지 않으려면은 개발사의 적극적인 움직임과 함
꼐 관리를 보여줘야지 발전가능성이 높은 게임이 되리라 믿습
니다.

이제 막 오픈한 게임이지만...

앞으로 군주 시나리오등 다양한 군주의 추가와 함께 직업의
추가로 좀 더 재밌는 게임으로 발전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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콰레스마 / 1,951,589 [02.10-04:06]

아이디:hirobest

일단 처음 접해 보고, 폰 게임으로는 거의 최고의 그래픽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고(지팡 제외;;) 인기작답게
상당한 수준을 보여준 것 같습니다.
액션RPG의 느낌도 잘 살리고 있는 것 같고, 폰게임답게
조작도 간단하고 괜찮아 보입니다.
유일한 흠이라면 티비 광고가 좀 어설프다는거;;
저걸 왜 중국까지 가서 찍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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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롤라 / 43,496 [02.10-04:23]

2005년에 출시되고 많은 기존 모바일 게임에서는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수 많은 매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는 삼국쟁패-패
왕전기가 2006년 하반기부터 게임빌에서 각종 모바일 사이트
와 매체를 통해 후속작의 소식을 알렸으며, 2007년 드디어 삼
국쟁패2-열왕전기의 출시를 알렸다. 이번 삼국쟁패2 열왕전
기에서는 전작(삼국쟁패-패왕전기)에서 많은 유저들을 사로
잡을 수 있었던 일등공신인 네트워크적 요소를 한층 강화시켰
다.

전작에서는 5개의 성을 통해 공성전이 이루어졌다면 삼국쟁
패2-열왕전기에서는 무려 10배, 즉 50개의 성이 존재하고 각
성에 따라 크기나 내성의 위치, 그리고 공성전 기간 등을 다양
하게 하여 비교적 큰 규모, 그리고 전략적인 공성전을 즐길
수 있게 하고 다양한 방식의 일기토와 MMORPG방식의 수행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서 네트워크에서도 다양하게 즐길 수 있
는등 발전된 모습을 보여준다.

15명의 군주, 그리고 총 4명의 용병케릭터(메인케릭터)를 두
어 군주와 케릭터에 따라 시나리오의 다양함과 차별성을 두었
으며 시나리오를 진행하면서 있는 분기점들을 통해 시나리오
는 무궁무진하게 커졌으며, 특히 이부분에서 타 다른게임들
이 케릭터가 죽으면 게임오버가 된다는 당연한듯한 공식을 두
었다면 이번 삼국쟁패2-열왕전기에서는 어떤스테이지에서 죽
고 사느냐에 따라 시나리오가 분리된다는 점은 개인적으로 인
상깊었다.

또한 메인케릭터들뿐만 아니라 <삼국지>배경의 실제 장수들
과 의형제를 맺어 그들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은 색다른
재미를 준다. 또한 그 의형제장수들은 네트워크에서도 일정
부분 도움을 주어 꽤 매력적인 요소가 아닐 수 없다. 실존 삼
국지 장수들과 의형제를 맺기위해서는 게임상에서 해당장수
를 만난후 게임스테이지종료때마다 장수를 방문하여 친밀도
를 올려 100을 만들어야하는데, 그 과정에서 의형제로 맺는것
뿐만 아니라 스킬등을 배우거나 할수도 있어 이 장수방문시스
템은 이번 삼국쟁패2-열왕전기에서 중요한 재미요소라 생각
한다.


게임를 플레이하면서 느껴지는 방대한 맵과 그 스케일, 그리
고 속까지 쉬원해지는 타격감은 나를 감동시키고 삼국쟁패2
를 하는 나의 손을 멈출수 없었다. 역시 <삼국쟁패>! 역시 <
게임빌>!을 외치지 않을 수없을것이다.
다만 어떻게보면 깔끔하고 멋진 그래픽이 개인적으로는 케릭
터와 배경과의 언벨런싱한 느낌이 들어 아쉬웠다. 케릭터가
오히려 너무 깔끔하여 분위기상의 재미가 떨어졌다고나 할
까? 그리고 너무 스케일을 중시해서일까 수많은 재미요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가다라는 어쩔수 없는 요소는 크게 해소
되지못한것같아 아쉬웠으며 전작을 즐겼던 일명 ‘매니아유저’
에 초점을 맞춘것같아 라이트유저들에게 쉽게 재미를 부여할
수 있는 요소가 필요했으면 했다.

하지만 삼국쟁패1의 인기를 생각해볼 때 전작의 유저들만이
라도 확실하게 다시 잡을수 있다면 천군만마를 얻는셈이나 다
름없을 것이며 뉴페이스유저들과 올드유저들을모두 이끌 수
있도록, 삼국쟁패2의 재미요소를 부각시켜 알릴 수 있다면
2007년, 다시한번 삼국쟁패의 역사를 쓸 수 있지않을까?



게임샷ID : aloe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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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말흐 / 7,769 [02.10-08:05]

게임샷ID: yu1100

=[※그래픽 85%]
메뉴얼과 &#44704;끗한 그래픽이 맘에듭니다
다른 게임과 좀 틀리더군요 아주 &#44704;끗하고
빠른 움직임이 마음에 쏙들었습니다.

=[※사운드 90%]
역시 배경음은 좋군요!
타격사운드도 모바일 게임이지만
좋은느낌입니다

=[※조작감 70%]
난이도 도어려우면서도 조작까지어려우면
정말 난감하겠죠 .. 조작감은 조금 어렵고
손이 불편하단 느낌이 조금들더군요
조금 익숙해지면 괜찮아질꺼같습니다.

=[※시스템 90%]
시스템에 한번더 놀랐습니다 ..!
자유도도 높고 무엇보다 친밀도 시스템도 아주좋았어요

=[※난이도 90%]
어렵더군요 ... 다굴에장사 없다더니..
조작감도 조금 서투른데 난이도 까지
이러다니... 게다가 모이면 연속으로 &#46468;리니
움직일수가 없더라구요... 조금 답답했습니다

=[※문제점 1%]
뭐 별다른 문제 점은없어보입니다
하지만 &#44704;끗하지 못한점이
아쉽습니다

=[ 총평 ]
패치 이후로 좋아진 점이 많아서 좋습니다
다른 명작게임같이 오래즐겼으면 하는 소망입니다

게임샷아이디 :yu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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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opix / 5,094 [02.10-11:27]

id : catopix

지난 2005년 출시된, 게임빌의 삼국쟁패는 모바일 게임의 네
트워크화를 개방하기 시작했던 게임 중 하나로, 수많은 유저
와 각종 사이트에서 호평을 받았던 작품이다. 모바일계의 삼
국무쌍이라 불&#47504;우며 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한 다른 유
저와 경
쟁 및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며,수준 높은 스케일과 퀄
리티를 제공하여 게이머들로 하여금 충분한 만족감을 주었
다. 그리고 2007년에 이르러 공개된 후속작 삼국쟁패2는 12억
을 들인 게임이란 슬로건을 내걸며 이미 공개 전부터 많은 관
심과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다. 반년여의 연기를 통해 드디어
출시된 삼국쟁패2. 본 리뷰는 2007년 최고 기대작 삼국쟁패2
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 향상된 그래픽 퀄리티

삼국쟁패2는 전작에 비해 향상된 그래픽을 보여준다. 기본적
으로 착용하는 아이템에 따라 캐릭터 모양이 변화하는 것은
물론 적용되어있고, 전작 역시 훌륭한 퀄리티였음에도 불구하
고 맵과 각 캐릭터들의 퀄리티는 더욱 향상되었다. 캐릭터는
보다 다채롭고 화려한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고 배경은 아주
디테일해진 모습을 보인다. 타격 효과나 에니메이션 역시 향
상되었기에 사운드만으로는 부족한 타격감 또한 향상되었고
배경의 종류도 다양해졌기에 성, 시장을 비롯한 많은 장소를
볼 수 있다. 적군 역시 한 화면에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병사
가 최대 7명으로 늘었다. 각 삼국지에 등장하는 유명 장수들
의 일러스트도 훌륭하여 게임 중에 등장하는 모습을 보는 것
도 확대된 재미가 된다.또 퀄리티는 향상되었지만 속도가 떨
어지진 않기에, 게임플레이에는 안정적인 속도를 제공한다.
하지만 공개된 스크린샷과는 달리 인트로 인터페이스와 장비
착용화면을 비롯한 부가 인터페이스 부분은 전작과 크게 달라
진 모습을 보이지 못한다. 특히 QVGA해상도임에도 불구하
고 전작의 낮은 해상도를 기준으로 삼은듯한 해설창의 작은
사이즈는 높은 해상도에서도 작은 화면을 보여줌으로 인해 약
간의 답답함과 불편함을 준다.

- 향상된 사운드 퀄리티

전작의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사운드 퀄리티 부분은 대폭 향상
되었다. 전작에 비해 다양하고 많은 사운드를 들을 수 있으
며, 제공되는 음악 역시 단조롭던 전작에 비해 향상되어 웅장
하고 분위기 있는 높은 퀄리티의 음으로 교체되었다. 공격효
과음이나 이펙트 음 역시 보다 깊이 있고 화려한 음으로 바뀌
었고 사운드 음량 조절 단계까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제공된
다.
특히나 삼국쟁패2의 음악들은 전작에 비해 발전한 정도가 아
니라 모바일 게임중에서도 최상급이라고 부를 만큼 좋은 음악
들로 구성되어있다. 다이나믹한 사운드는 전작처럼 그냥 있
는 것에 불과한 게 아니라 게임의 분위기와 몰입감을 한 층 높
여주는 존재가 되었다.

- 다양한 스토리와 엔딩

삼국지를 배경으로 하는 삼국쟁패2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시
나리오 진행에 따른 다양한 엔딩을 제공한다. 현재 기본적으
로 되는 군주 유비 시나리오의 경우는 원작 삼국지 그대로의
시나리오를 따를 수도 있고 조금 다른 진행을 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결말은 달라지고 게임의 총 플레이 타임도 진행에
따라 각기 다르다. 엔딩만 10개가 제공되니 클리어 후에도 다
시 진행하며 다른 방향을 따라가 볼 수도 있기에 적지않은 플
레이 타임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삼국지에 등장하는 다양한
장수들이 등장하여 진행중 마주치게 되며, 이들과의 관계 또
한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재미가 있다.
허나 이 스토리는 클리어후 엔딩을 제외하고는 게임플레이 스
타일의 변화엔 분기 선택말고는 큰 상관관계가 없다. 게이머
는 똑같은 방식의 플레이만 계속하게 되며 이 단순한 클릭은
미션이 거듭되어도 별 변화가 없다. 많은 장수가 등장하여 친
밀도를 통한 이들과의 관계를 이루어 나갈 수는 있으나, 게임
플레이 중에 마주치는 장수들은 미션이 달라져도 정해진 패턴
의 똑같은 말만 되풀이 하고 다른 미션에서 재 등장하기를 반
복할 뿐, 친밀도는 게임 내의 플레이 보다 네트워크나 기술전
수중 부가적인 부분에만 영향을 미친다.
결국 많은 컨텐츠를 만들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게이머는 시
나리오와 동떨어져 전작처럼 단순한 플레이만 반복하게 된다.
삼국쟁패2는 광고에서도 볼 수 있듯이 15명의 군주를 제공하
는데, 유비를 제외한 군주는 각각 추가 금액을 지불하고 구입
해야한다. 새로운 엔딩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스토리
와 동떨어진 게임플레이는 역시 시나리오가 달라진다 해도
별 다를 것이 없기에 게이머에게 큰 매리트가 되진 못한다. 엔
딩 역시 본 후에 따로 저장되지 않아 다시 볼 수도 없기에 엔
딩을 모으는 재미 역시 반감되고 얼마나 모았는지 알 수도 없
다.
다행스럽게도 게임이 출시된 후 처음 우려되던 부분이었던 무
료로 제공되는 군주는 유비 하나뿐이라 플레이 타임이 짧진
않을까 하던 우려인데 리뷰를 본다면, 그런 걱정은 덮어두어
도 된다고 말하고 싶다. 일단은 분기에 따른 진행의 갈래, 결
말이 10가지나 되는데다가 보통의 결말 (모두 이기고 첫번째
갈래로 가는 정규 시나리오) 플레이 타임의 경우만 하더라도
짧지 않다. 이 것을 고려해볼때, 비록 플레이의 반복이 싫어
정규 시나리오만 하겠다고 하더라도 다른 모바일 게임정도의
플레이 타임은 가질 수 있으니 시나리오의 길이에 대한 우려
는 하지 않아도 좋을 것이다.

- 편의를 고려한 게임시스템과 싱글플레이

싱글플레이의 기본적인 진행은 장수시스템을 제외하곤 전작
에 비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버튼 조작법 역시 비슷하고 전
작을 했던 게이머는 사실상 거의 익숙한 플레이를 하게 될 것
이다. 전작의 타격범위가 작아 난해했던 부분이 개선되어 타
격 범위가 증가하였고 시스템에 한계상 많아보일뿐, 사실 한
유닛이나 다름 없는 병사들도 개벌적으로, 전작보다 많이 등
장하여 게임의 재미는 증가되었다.
게임 난이도에 따라 노멀과 하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노멀에
선 문제의 시점 개선이 이루어져 자동적으로 시선을 돌려가
며 더 편해진 게임플레이를 할 수 있다. 난이도가 다소 상승
한 하드모드는 자동 시선 이동이 안되기에 보다 어려운 플레
이를 하게 되지만 경험치와 금을 2배로 얻을 수 있게 되어있
다. 게임의 전체적인 난이도는 시스템의 개선으로 인해 좀 더
어려워졌다고 볼 수 있으나 사실 더 재밌어 진 것이다. 그 외
에 콤보 시스템이 있으나 플레이 방식은 전작과 다를 게 없기
에 별 다른 특이성을 주진 못하고 등장하는 적이 특별히 센 것
이 아닌 이상, 정해진 유닛이 얼마 안되고 한 화면에 모두 등
장하는 것도 아니기에 콤보 이루기도 쉽지 않다.
또한 삼국쟁패2는 4개의 클래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되어있
다. 현재 전사만 제공되는데, 각각의 클래스는 독립된 패키지
로 따로 판매되기에 전작에 비해 나아진 점이라고 꼽기는 힘
들다.
게임 플레이 진행으로 얻는 것은 보수인데 싱글플레이에는 보
수를 이용한 게이머가 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기에 역시 별다
른 가치가 되지 않는다. 게임플레이를 하며 게이머는 삼국쟁
패2에서 삼국쟁패1의 모습만 보게되는것이다.

- 강화된 네트워크 플레이와 요금

삼국쟁패2에서 크게 달라진 것은 네트워크 시스템이다. 먼저
눈에 띄는 것은 팀단위를 꾸려 전투하는 것을 배려해 대회나
전투매뉴가 준비되어 네트워크 활성화를 주도하고 있다. 물
론 홀로 다른 사람들과 네트워크 게임을 하는 것도 강화되어
일기토뿐만 아니라 수행과 임무라는 게임도 제공이된다. 수행
은 현재 제공되고 있진 않으나, 중국 대륙으로 이루어진 세계
에서 게임플레이를 할 수 있으며 임무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다른 유저와 함께 진행하며 임무를 수행하고 보수를 얻을 수
있다. 기본적인 네트워크 플레이의 시스템이자 타 유저와의
대결인 일기토 시스템은 행동까지 조절했던 전작보다 쇠퇴하
여 공격수치만으로 경쟁한다. 이에 따라 가위바위보의 룰까
지 적용되었던 네트워크 게임만의 재미도 하락하면서 레벨로
인한 격차만 커졌다. 이는 폰 기종에 따른 격차로도 이어질
수 있고 가장 기본적인 룰이기에 다른 매뉴에 까지 영향을 미
친다. 결국 순간 순간의 결정으로 경쟁하던 재미는 떨어지고
단순히 레벨이나 운으로 싸울뿐 두되활용은 없어져버린 것이
다.
하루 종류 관계 없이 5판씩 정보이용료가 무료로 제공되는 삼
국쟁패2의 네트워크는 판당 50~100원내외의 통화료가 필요
하다. 적은 금액같지만 양에 따라 모이면 큰 금액이 되기에 이
미 사례로 일전에 사회적인 문제로 제기된 적이 있었다. 이에
따라 삼국쟁패 1은 다소 고가의 정액제를 제공한 적이 있었는
데 그 금액역시 적은 편은 아니었다.
이번 삼국쟁패2는 전작의 네트워크 과금 체계를 거의 그대로
따른다. 추가 제공되는 컨텐츠까지 무료라는 점을 다르지만
추가 제공 컨텐츠는 앞서 서술했듯 게이머에게 큰 매리트가
되진 못하고 있다.
현 시대상 데이터 요금의 과금에 대해 사회적인 문제에 도달
하자 데이터 요금을 비롯한 과금에 대한 논의와 통신사마다
30%정도의 할인 등 방안이 모색되고 있는 점, 모바일 게임 역
시 100원의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점을 비롯해 모바일 통신
과금 하락 및 네트워크 게임이 활성화되기 시작하면서 합리
적 가격을 고려할때, 모바일 게임이라는 점과 주로 플레이하
는 연령층을 생각하여 통신사와 협의하거나 5000원 가량
으로 책정하고 있는 것에 비하면 전작의 요금체계를 유지하
고 있는 삼국쟁패2는 유저들에게 네트워크를 어필하는데 다
소 무리가 따른다.
또 연기를 거듭했건만 출시하자마자 다수의 오류와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급한 패치를 반복하는 문제점을 보였고, 지금의
v1.07도, 미션 플레이 중 저장 후에 다시 로드 시에 클리어가
되지 않는 버그등의 문제점이 종종 보인다. 대처는 신속하지
만 현재 네트워크 중 수행이 되지 않는 것과 출시후에야 버그
를 발견하고 다수의 패치를 시행하는 서비스에도 충분히 불만
을 제기할만하다.

- 만족감 보다는 기대감

반년여의 연기 끝에 출시된 삼국쟁패2. 그러나 출시하자마자
단점들이 지적되고 이에 따라 생각보다 부진한 모습을 보이
고 있다. 특히나 네트워크에 대한 불만족과 컨텐츠의 빈약성
등은 게이머들의 원성을 사는 부분인데, 완전한 네트워크 시
대의 진보된 게임인만큼, 발전의 가능성은 아직 크다. 비록 출
시된 게임일지라도, 이 전의 게임빌 게임들이 그러하였듯이
충분한 보완과 수정이 있다고 믿기에, 게이머들은 만족감보다
는 기대감을 가지며 이 게임을 선택해도 후회하지 않을 것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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