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우스 후기(완료)

2008-08-12 17:27:39 | 조회수 : 6476


게임샷과 CJ인터넷이 공동으로 '프리우스 온라인'의 2차 축제 테스트를 기념한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자신의 게임샷 아이디와 프리우스 온라인 테스트에 참가한 넷마블 아이디, 그리고 게임 후기 50자평을 댓글로 남겨 주세요. 추첨을 통해 모두 다섯 분께 지포스 8600을 선물합니다.


인자 / 337,445

c. 게임샷 관리자 인자 입니다.












































































언제나 게임샷 사랑해 주세요~ ^0^





...
프리버드 / 224 [08.12-06:46]

이전의 아니마 온라인! 아니마 감성의 느낌을 제대로 제현하
기엔 아직 조금은 부족한 편이지만 추후 컨텐츠가 더 확보 된
다면 국내 MMORPG로서의 어느 정도 성공 할 수 있다는 예
감을 조심스럽게 해봅니다. 프리우스 온라인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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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ch41 / 94,542 [08.13-01:07]

게임샷 ID : each41
프리우스 ID : each41

각종족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종족별 마을과 감성 판타지라
는 컨셉을 잘 보여주는 아니마 그리고 시원한 타격감을 느낄
수 있는 전투 시스템까지... 이외에도 잘짜여진 퀘스트 등 다
양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프리우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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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꽃네코 / 1,553,125 [08.13-10:21]

게임샷 ID : soronekko
프리우스 ID: soronekko

튜토리얼 모드의 편안함.
성우들의 목소리는 좋았지만.
케릭터 움직임의 어색함. 그리고 고사양에서도 화면이 꺠지거
나 끊킴의 불편함. 하지만 기대가 되는 것은 퀘스트들로 이어
지는 게임의 방식이 이게임에 기대를 걸게 해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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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요다 / 307,002 [08.13-11:57]

게임샷 ID : chj0020

프리우스 ID : chj0020

조용하고 신비로운 모험가득한 판타지 세상.. 아니마 감성시
스템이 기발하네요.. 허나 캐릭의 부자연스러운 움직임 너무
여성적 캐릭터로 치우치지않는 모든 이가 즐길수잇는 게임이
되길빌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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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1897 / 39,241 [08.14-07:40]

게임샷ID : you1897
프리우스 ID : you1897

종족마다 각자에 특성이 있으면서 아니마 함께 전투를하고
대화를 할수있으면서도 대화를 하면서 감정이 변화 하는 시스
템이 참 기발하고 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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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shot12 / 8,191 [08.14-10:33]

게임샷 ID: wjsrpql

프리우스 ID: rhkdcjsgk

오늘피시방을가서 해봤는데여 역시 배경음은 들을때마다 정
말 좋았고여 음 캐릭은 흄족으로했습니다 가장맘에들더군여
다른 캐릭들은 디자인이 영;;고쳐주셨으면하고여 게임그래픽
저사양에서 충분히돌아갈만하고여..아그리고 이게임의단점
이 몬스터잡을때 쫌병맛인거같아여 뭐잡는거같지도않고..아
직은 장점보단 단점이 많은게임같습니다.. 차후에 운영진분들
이 더낳아지게 패치를해주셨으면하고여..뭐아무튼 제개인소
감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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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네리오 / 374,405 [08.17-07:48]

게임샷 ID : grave

프리우스 ID : senerio

감성 온라인 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이번 4분기 오픈배타 및
상용화를 압두고있는 '프리우스 온라인'

'론'족과 '아인'족을 플레이했습니다.

처음부터 다른 작품들과는 다른 '듀토리얼' 로 게임의 3가지
코드 '캐릭터', '아니마', '가이거즈' 를 표현한것 뿐만 아니라
게임의 분위기. 종족관계와 특성을 모두 선보이면서 플레이어
를 작품속으로 끌어들였습니다.

게임의 분위기는 정말 좋습니다만. 최고급 PC방에서도 프레
임이 떨어지는 현상이 가끔 보이는등. 최적화 작업은 오픈배
타 전까지 마무리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전체적인 작품 분위기도 너무 멋지고. CJ의 퍼블리싱 효과도
높을것 같아서 앞으로의 선전이 주목됩니다.

그럼 다음은 오픈배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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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vid베컴7 / 198,829 [08.18-02:09]

벌써 해보시다니.. 대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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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omick / 1,220 [08.20-04:40]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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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호 / 26,209 [08.20-09:05]

게이샷ID: jonaldo
프리우스ID: ramen90

이전 클로즈베타에서는 부족한면을 보였던 프리우스지만 이
번에는 정말 감탄사가 나올 정도로 많이 다듬어지고 발전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과연 감성MMORPG 라 자신있게 말
할수 있을만한 정도의 퀼리티였습니다 물론 아직처음이라 영
상같이 보여지는 부분에만 치중된 판단이겠지만 게임 시스템
이 영상만큼만 되면 정말 괜찬은 게임일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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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휼 / 0 [08.20-12:30]

게임샷아이디 : muhull0116
넷마블 아이디 : muhyull0116

아름다운 그래픽과 감미로운 그래픽이 눈과귀를 즐겁게 해주
네요 7가지 감성이라는 참신한 이미지도 나름 매력을 느끼게
해줍니다. 인테페이스도 깔끔하고 맵설명도 편리하구요 스토
리는 아직은 초기라 조금 미흡한거 같지만 차차 좋아질거라
고 생각하구요 프레임 최적화도 조금 더 신경을 쓰면 좋겠더
군요 가끔씩 끊기는 일이 종종 일어나는듯 전체적으로 감성이
라는 스토리와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는 게임이라고 생각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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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긴 / 17,548 [08.20-12:57]

게임샷아이디 : shamber
넷마블아이디: jkl1982

멋있는 케릭터 수준 높은 그래픽, 편리한 인터페이스...
하지만 아직 부족해 보이는 컨텐츠들... 단순한 AI..몹..
하루 빨리 여러가지들을 보강하여 게임이 꼭 성공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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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ol100 / 618,726 [08.21-12:28]

게임샷아이디 : fool100
넷마블아이디: fool100

일단 첫인상은 그래픽이 편안하고 감성온라인이라는 말처럼
음악과 캐릭터디자인이 아름답더군요. 다른게임과의 차별성
을 두고위해 아니마같은 시스템을 두었지만 아직은 시스템자
체가 전체적으로 미흡하고 컨텐츠의 부족이 문제점이며 놀거
리의 부족과 뚜렷한 프리우스만의 차별성을 두는것이 시급합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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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웅1 / 526,998 [08.21-09:05]

게임샷아이디:whitebano
넷마블아이디:whitebano

음..넷마블이 오랜만에 새로운 개념의 겜을 낸것 같아요 하지
만 확실히 테스트일정이라 좀 불안정한 느낌이 드는것 같아
요 하지만 테스트니깐 나아질거라 보고 그리고 강하게 이게
감성온라인이구나 그런생각이 들진 않네요 ㅋㅋ 좀 그런생각
이 들수있겠끔 노력이 필요할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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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ojoo31 / 121,200 [08.21-03:19]

게이샷ID: hoojoo31
프리우스ID: hoojoo33

프리우스 온라인’은 자신만의 독창적인 색깔을 가지고 있는
MMORPG게임인듯합니다. 완성도도 상당히 뛰어나고 스케
일 역시 뛰어나구요. 특히 전체적인 그래픽이나 이벤트 연출
과 같은 섬세하고 세밀한 묘사 등은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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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viman / 597,290 [08.21-10:33]

게임샷 ID : hanh9n
프리우스 ID: hanh9n

감성판타지라는 새로운 장르를 도입해서 플레이로 하여금 이
나마의 만남부터 시작해서 같이 동행하면서 꼭 프린세스 메이
커를 하는듯한 모성본능을 일깨워 주는것 같습니다. 플레이어
의 성장과 더불어 이나마의 성장. 이제까지 나온 온라인게임
에서 이런류의 게임은 없었죠..한마디로 재미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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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키 / 14,873 [08.22-12:08]

게임샷: musicky
넷마블: hojoony

처음 오프닝(튜토리얼)은 정말 감탄을 자아낼 정도 였습니
다. 아니마와 가이거즈, 제노의 관계를 명확하게 보여주면서
게임 스토리에 감정 이입될 수 있도록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게임에서는 애니메이션이 좀 어색하고 부자연스
러운 면이 있었습니다. 그래픽이 좋고 훌륭하지만 애니메이션
의 어색함으로 인해 느낌이 반감되는 것이 안타까웠습니다.
그리고 감성에 치우치다보니 밋밋한 맛이 있었습니다. 좀더
강렬한 사운드가 가미되도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하지만 전
체적인 총평을 하라면 기대 이상의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
니다. 아직은 약간 미흡한 점이 있지만 그것을 충분히 덮고도
남을 그래픽과 시스템, 그리고 스토리가 있습니다. 2008년 최
고의 게임으로 기억되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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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뭘까나 / 960,607 [08.23-03:11]

게임샷 - hawkeyed9
넷마블 - dragoneyed

프리우스 2차 축제 테스트 기간동안 26렙을 만든후의 소감을
적어보겠습니다.(이하 반말 이해해 주세요)

-아니마 & 가이거즈

아니마는 귀여운 생김으로 눈의 즐거움을 주며 여러가지 스
킬로 전투에 도움을 주었다. 자신이 원하는 성향(힘들고 느리
지만)으로 키울수도 있고 다양한 의상으로 코스튬플레이도
할수있고(아니마 의상을 많이 만들어줬음함) 아니마로 몹을
달래서 탈것으로 쓸수 있다는것은 신선했다. 하지만 몹한테
너무 쉽게죽고 한대 맞으면 그자리에서 벌벌떨기만 하는 문제
도 있었다.반복되는 아니마 와의 예/아니오 식의 문답은 게임
을 지루하게 만들었다.아니마가 게임의 중심인데 좀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줬으면 한다.

가이거즈는 내가 30렙이 안돼서 얻지 못했지만 튜토리얼로
해보니 거대한 몹집에 비례해서 엄청난 파워를 보여줬다. 한
방에 쓰러지는 적들을 보며 가이거즈는 일기당천임을 느꼈
다. 튜토리얼에서 짧게 밖에 못해 봐서 아쉽다.가이거즈의 종
류도 한가지가 아니라 여러 종류라니 참 기대된다. 예전에 에
스카플로네를 재미있게 봤는데 가이거즈를 보니 에스카플로
네의 향수를 느낄수있어 좋았다.

-그래픽 & 인터페이스

프리우스를 처음 접속해서 화면을보고 '그래픽 좋은데'이런
생각이 들었다. 캐릭터도 얼짱 몸짱이라 보는 눈이 즐겁고 화
면이 전체적으로 밝아서 상쾌한 느낌으로 게임을 할수 있었
다.스킬을 쓸때 화려한 이펙트와 타격이 크리가 터질때 화면
이 흔들거리는점이 좋았다. 배경음과 효과음도 괜찮았다.각
지역별로 배경음을 달리해 귀를 즐겁게해줬지만 평상시 배경
음과 전투시 배경음을 달리한다면 더 좋치 않을까 생각된다.

인터페이스는 키보드&마우스를 모두이용하는 방식으로 요즘
나오는 다른 롤플레잉게임과 별다른 차별성을 느낄수 없었다
(적응 하기 쉬웠음). 화면에보이는 모든 UI의 이동이 가능해
서 자기 마음대로 배치 할수있는게 좋았다. 아쉬운건 퀘스트
창을비롯 알림판이라던지 경매장 같은경우 창이 어둡고 딱딱
하고 먼가좀 허전한 기분이었다. 좀더 밝고 고급(?)스럽게 바
꿔 줬으면 좋겠다.

-퀘스트 & 축제(pvp)

프리우스는 많은수의 퀘스트를 가지고 있다. 미션-스토리-아
니마 퀘스트등 큰틀안에 다시 세부적인 퀘스트로 나뉘는 형식
이었다. 주요 퀘스트들에는 동영상(?)을 넣어 몰입도를 높였
고 퀘스트 네비게이션을 이용한 위치찾기는 유저의 편의를 위
한 좋은 시스템이었다. 아쉬운 점도 있는데 퀘스트의 수는 많
으나 대부분이 몹을 잡거나 몹을 잡아 물건을 얻어오는 것이
어서 쉽게 질리게 하였다.퀘스트의 종류를 더욱 다양화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물론 26렙 이후의 퀘는 어떠한지 모
름). 또 퀘스트 보상이 너무적다. 쥐꼬리 만큼의 돈과 경험치
(가끔 많이 주는것도 있지만)뿐이 주질않는데 보상을 좀더 늘
리고 캐릭터 장비라던지 아니마 장비를 보상으로 준다면 동기
부여가 되지않을까 생각된다.

축제(pvp)는 두종류가 있었다. 아레나와 점령던전. 아레나
는 방을 만들어놔도 다른사람들이 오지 않아 해보질 못했고
점령던전은 해봤는데 문제점이 있었다. 두 진영으로 균등하
게 갈라져 싸워야하는데 사람들이 너무 한쪽으로 몰려 싸움다
운 싸움을 할수가 없었다. 던전을 점령한 진영은 거기서 사냥
을 할수있는데 몹이 나오는곳이 일정해서 먼저 자리를 잡으
면 늦게 온사람은 손가락만 빨아야했다. 몹을 늘리던지 리젠
지역을 랜덤하게 해야할거같다. 그리고 아쉽게도 필드 pvp는
없는거 같다.

아직 클베라서 자잘한 버그들로 완성도가 완벽하진 않지만
세계를 목표로 하는 게임답게 다음 클베나 오베 때는 완성도
를 높여 유저들의 기억에 남는 게임이 되길 바랍니다.



...
milkcream / 188,404 [08.23-10:59]

게임샷 ID : notset
넷마블 ID : badmojo

귀여운 친구 아니마, 동화속에 들어간 듯한 아름다운 그래픽,
스토리가 있는 MMORPG 영화 속에 들어간 듯한 기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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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라이 / 332,095 [08.24-11:20]

게임샷: hslves
넷마블: hslves

일단 외적으로 보여지는 부분에 있어서는 충분히 합격점을 받
을만 하다고 봅니다. 수려한 그래픽과 부드러운 사운드로 인
해 보기만해도 마냥 기분이 좋아지더군요. 그리고 게임 전반
적으로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됩니다. 감성을 자극하기 위해서
인지 스토리의 비중도 상당히 높았고요. 하지만 뭔가 아직 매
끄럽지 않다는 느낌을 받고는 했습니다. 처음 튜토리얼에서
도 분명 신경을 많이 쓴 것처럼 보였고, 실제 퀄리티도 높아
보였지만 뽀샤시 처리가 너무 많이 되서인지 자막이 잘 보이
지 않을 때도 있더군요. 그리고 캐릭터를 여럿 만들어보고 튜
토리얼을 매번 감상해봤지만, 볼 때마다 어색하다는 느낌을
받게 하였습니다.
아니마는 동방자 또는 펫의 개념입니다. 하지만 감정 이입이
그렇게 깊게 되지는 않더군요. 로리 취향이 아니어서일까
요...;; 좀더 아니마에게 애정을 갖도록 아니마에게 보다 많은
컨텐츠가 추가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전체적으로 봤을때
프리우스는 분명 만족할만한 퀄리티를 가지고는 있지만 아직
투박한 맛이 남아있는, 조금은 더 다듬어야 할 게임으로 보였
습니다. 너무 감성이라는 포인트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보
다 폭넓게 생각했으면 합니다.



...
Fox / 0 [08.24-11:53]

게임샷ID: ragefox
넷마블 ID :ragefox

- 기본적으로는 모든 UI가 와우의 그것과 흡사합니다. 컨트
롤 방식도 와우 처럼 마우스와 WASD키를 조합한 타입이구
요.(마우스클릭 이동도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와우열혈유저 였던 저는 오히려 쉽게 적응 할 수 있
어 좋았습니다.

- 다음 가야할 곳이 맵에 표시되는 친절함 때문에 중간에 해
메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모험하는 재미가 없을
수도 있지만

- 아니마 - 일반 펫과 비교할수도 있겠지만, 생긴것도 사람과
같아서인지 동료에 가깝다는 느낌을 줍니다.

- 가이거즈 - 가이거즈로 변했을때는 멋지더군요. mmorpg에
서의 뭔가 색다른 재미를 선사해줍니다.

- 아이템 줍기를 Z버튼으로 한것은 좀 번거롭더군요. 루팅이
라는게 자주 해야되는건데..누르기가 조금 애매한 위치입니
다.

- 퀘스트를 파티원과 공유할 수있는 기능도 있어 편합니다.
(와우에도 있죠)

- 대제사장 시바를 만나러갔을때 호수가 너무 이뻐서 빠져봤
는데요. 물속을 자유롭게 이동할수 있을줄 알았는데
지형이 뚫려있는 곳임에도 부분적으로 막힘속성으로 어느정
도 막아 놓았더군요. 의도 한것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다 풀어버렸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렙업 하는 재미에 게임 하
는 사람들도 있겠지만...이런 아름다운 환경을 즐기면
여행하는 재미를 느끼는 유저들도 있으니까요. 어쨋든 나오
긴 했습니다. 버그로 -_- 나올수 있는 지형이 없으니까요

- 사냥시에 몹이 보통 유저의 정면을 향해 와서 공격을 하죠?
근데 프리우스는 정면을 향해 온다음 다시 방향을 틀더군요.
그래서 다시 유저도 방향을 틀어야 공격이 가능하죠 초반에
는 귀찮게 느껴졌지만...생각해보니 몹 찍고 스킬만 누르고 있
는 다른 게임들보다 전투의 긴장감이 감돌아 좋은 느낌이었습
니다.

- 제가 사냥꾼으로 했는데 좀 어색한게 있더군요. 활을 쏘고
날아간 활이 몹에 맞은후 어그로가 시작되는게 아니라 활을
쏘는 커맨드를 입력하자만자 몹이 달려들게 되어있습니다. 이
는 게임을 너무 어색하게 만듭니다.

- 화려한 이펙트 - 특히 물효과는 으뜸입니다.

- 자연과 감성이 어우러져 음악이 듣기 좋습니다.



...
천둔 / 554,397 [08.24-12:03]

게임샷 ID : eachlsh
넷마블 ID : eachlsh

전체적인 프리오스 온라인을 보자면 합격점을 받을 수 있는
게임성과 재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감성적인 음악과 배경, 귀
여운 아니마와 과격(?)한 가이거즈는 게임내의 또다른 즐거움
을 가지게 합니다. 레벨업은 퀘스트를 통해서 커 가며 스토리
를 볼 수 있습니다. 10레벨에 아니마를 얻고부터 재미의 시작
입니다. 같이 다니며 버프 및 공격등을 해주며 단순한 사냥 노
가다의 지루함을 잊게 해주는 요소가 있습니다.
나쁜점을 보자면 아직 어색한 오프닝과 식물체취에서 나오는
게임 플레이 를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소한 불만점을 빼자면 충분한 재미와 게임성을 가진 프리우
스 온라인입니다. 아니마에게 빠져보세요~ ^~^



...
파파이스 / 175,525 [08.24-05:17]

게임샷: readyjjs
프리우스: readyjjs

튜토리얼부터 시작해서 퀘스트할때 나오는 영상이 인상적이
었구요. 재밌었습니다. 감성답게 배경도 이쁘고요. 무엇보다
게임의 편의성을 극대화시킨것이 너무 좋았네요. 키보드이동
도 그렇고 퀘스트시 찾다가 헤매는게 다반사인데 미니맵에 친
절하게 표시가되어서 어려움이 없었구요.
타격감.조작.그래픽 모두 훌륭했습니다.기본적인 베이스는
다 깔려져 있다고 봅니다. 앞으로의 컨텐츠 업뎃내용에 따라
더 좋은게임이 될수있겠네요.



...
베니싱 / 29,149 [08.24-07:21]

게임샷 ID: yukssirul
프리우스 ID: molajuju

홈페이지의 아늑함이 무척 마음에 들어 오랜만에 시작한
MMORPG~! 아니마라는 귀여운 여자아이를 키우는(?) 시스
템이 인상깊었습니다. 사수 종족을 플레이했는데 타격감과 소
리가 시원시원하더군요. 퀘스트도 적당해서 레벨업하는데 지
겨움이 없었습니다. 가이거즈라는 거인 시스템도 독특하더군
요.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플레이 해서 아니마의 성향때문에 애
먹었지만 다시 플레이하게 된다면 어떻게 진행해나가야할지
머리속에 잡히더군요.
다음에 꼭 새로 오픈되면서 참여하고 싶습니다~^^



...
天龍派眉 / 1,299,222 [08.24-07:39]

게임샷ID:marine206
프리우스ID:jinchul06
클베하면서 클베같지않은 완성도에 즐거운플레이가 가능햇
던 클베였내여.많은퀘스트하지만 보상이 너무 적어서 퀘스트
로 고생한보람에비해서는 너무적은듯.
퀘스트를 하는데 많은도움이되는 네버케이션기능 참좋더군요
타격감도 상당히좋은편이고 특히 부드러운배경의 그래픽은
마음에들었읍니다.
사냥터에 몬스터랑 채집하는식물이 같이 모여있어서 몬스터
가 몰리면 클릭하는데 많은어려움이있었음
몬스터가 너무 한곳에만 집중적으로 몰려있어서 유저랑 몹이
랑 뒤엉키는 현상도 간혹 볼수있어서 조금은 수정해야할부분
이었읍니다 ...
특히 클베동안 다른클베랑은 틀리게 24시간오픈 하루1시간점
검 게임시간이 여유로워서 좋았읍니다
다음 클베에는 더좋은모습을 기대합니다
프리우스화이팅^^**



...
actium / 0 [08.24-09:28]

게임샷ID : actium
프리우스ID : actium

우선 그래픽 측면을 이야기하자면 WOW의 느낌이 많이 듭니
다. 엔진이 같은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게임 속 내용이나 모습
에서 WOW에서 보던 것을 다시 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
다. 그래픽적인 요소는 괜찮았지만 기존의 WOW를 하면서 받
았던 충격보다는 덜했습니다. 그것은 이미 유저들의 눈이 높
아졌기 때문이겠지요.
게임성에 관한 이야기를 하자면 개인적으로는 필드PVP를 좋
아하는데 이 게임의 경우 그런 부분은 제공하지않는 것이 아
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찌보면 레이드 특화 게임일 수 있겠
지만 그러한 레이드는 오래하다보면 지치게 되더군요. 벌써
몹 여러마리 잡으니 지친다는 느낌이 듭니다. 잘못하면 노가
다성 게임으로 빠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겠지요. 콘텐츠가
상당히 중요할 것이고 게임 성패를 좌우할 겁니다.
기타 느낀점을 이야기하자면 아직 버그가 눈에 보입니다. 바
위와 합체한(?) 몹들도 있었고, NPC에게 대화를 걸었을 때
무슨 말이라도 해주었으면 좋겠는데 아무 말도 없이 문자만
눈에 보일 때는 조금 답답했습니다. 또한 약간 화면이 부드럽
지 못하고 끊기는 듯한 느낌이 들더군요. 아직 베타테스트 상
태인지라 많은 것을 바라기는 어렵겠지만 게임 개발 방향을
본다면 가볍게 하기는 조금 어렵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어쨌
든 첫인상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다음에는 조금 더 발전된 모
습을 볼 수 있기 바랍니다.



...
피의제전 / 7,134 [08.24-09:48]

게임샷아이디 : lkh3123
프리우스아이디 : lkh-1123
프리우스 12일간의 여름축제. S그룹의 사명감을 가지고, 그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기간 만렙(50)은 아니지만 나름의
목표를 가지고 40렙 고지를 찍으면서(만렙 할수도 있었지만
이이상 해봐야 무의미) 느꼈던 것들을 부분별로 나누어 평가
해보겠습니다. 아울러 게임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몇가지 수
정 및 보완해야 할 점들도 적어보도록 하지요.
- 게임 내 사운드 효과 : ‘감성 판타지’라는 테마를 걸고 출발
한 온라인 게임인 만큼 필드나 마을에 접속하면 눈에 확 들어
오는 것이 뽀샤시하고 부드러운 이미지의 배경입니다. 울러
배경음악도 장소에 따라 알맞게 변해주어 게임을 즐기는 유저
로 하여금 편안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중
요한 스토리라인이나 아니마 퀘스트에서 발생하는 애니메이
션에 ‘음성’이 삼입되어있지 않아 캐릭터의 어색한 움직임과
함께 무언가 빠져있는 듯한 느낌을 주더군요. 또한 전투시 크
리티컬 데미지 적중 상황시 화면의 흔들림과 사운드 이펙은
좋았으나 그에 앞서 전투상황이라는 긴박감을 느끼게할 배경
음이 발생하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 인터페이스 및 게임 내 케릭터 컨트롤 : 기존 온라인 게임
(W게임, L게임 등)에 익숙한 사람들이라면 무리 없이 쉽게 적
응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으며, 키보드와 마우스
를 활용한 캐릭터 조작도 큰 어려움을 느낄 수 없게 갖추어 놓
았습니다. 다만 몬스터들의움직임과 센스(?)가 상당히 좋기
때문에, 몬스터의 움직임에 따라 케릭이 자동적으로 시점변경
이 안되는 상황이므로 스킬조합&시전이나 무빙에 나름의 컨
트롤을 적용시키지 않는다면 한 마리 한 마리가 상당히 처리
하기 곤란한 존재가 될 수도 있습니다.
- 퀘스트 진행 및 레벨업에 차지하는 비중 : 퀘스트는 각각
미션//스토리//아니마 세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만족스러웠
던 점은 해당 퀘스트 수행장소가 맵에 정확하게 표시되어 심
하게 헤맬 필요가 없었다는 것이고, 불만스러웠던 것은 특정
아이템을 찾아오라 라는 방식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해
당 물품이 필드에 너무 넓게 분포되어있고 수가 적어 획득하
는데 상당한 시간을 요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채집시간을
포함해서 말이죠.
미션퀘스트는 필드에 가면 해당 필드를 담당하는 npc가 필
드에 리젠되는 몬스터를 종류별로 12마리씩 요구합니다. 경험
치가 초반에는 쓸만하지만, 나중에는 경험치보다 보상으로 주
어지는 ‘축제사탕’을 얻기 위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토리
퀘스트는 지역별 신화, 전설, 역사에 맞게 구성되어 있거나
npc들의 연애사, 갈등 등을 소재로 하고 있기에 나름대로 재
미있게 풀어나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다만 최종
보상 경험치에 비해 중간중간 주어지는 경험치가 만족스럽지
못하고, 아주 초반의 경우 탈 것 조차 없는 상황에서 넓은 지
역을 와따가따 하기에는 상당히 부담스러웠습니다. 아니마 퀘
스트는 게임의 동반자 격인 아니마의 감정을 찾아가는 방식으
로, 가이거즈 획득과도 연관이 지어지며(보상 경험치도 가장
많고)친밀도 상향을 MAX치인 200까지 확장시켜 주기에 필수
로 해야할 퀘스트였습니다.
퀘스트가 레벨업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은 중대합니다. 필드에
서 자신보다 높은 3~4렙 위의 몹을 잡는다해도 해당렙에 획
득할 수 있는 필드 몬스터의 마리당 경험치가 동일하기에 이
득이 없을뿐더러 얻는 경험치도 전체적으로 보면 상당히 적습
니다. 퀘를 무시하고 업을 하기란 정말 쉬운게 아니란거죠. 그
런데 문제는 퀘스트 레벨별 구성에 있습니다. 초창기부터 동
반자로서 함께할 아니마가 튜토리얼에서 잠깐 소개되었다가
10레벨이 되어 퀘스트를 받음으로써 다시 합류하게 됩니다.
이건 정말 문제 있는 구성인데 10렙 올리기가 정말 힘듭니다.
다른 게임에 비하면 말이죠. 도중에 지쳐 접는 분들도 상당수
를 볼 수 있었습니다. 퀘스트 보상 경험치를 조절해서 이부분
은 좀 더 빠른 진행이 이루어져야 할 듯합니다. 또 30레벨까지
는 퀘스트가 필드를 포함한 여러 장소를 오가며 따분함을 덜
어주는데 30이후에는 특정 던전에서 무려 10레벨을 미션퀘스
트 및 가끔가다 아니마 퀘스트만 수행하면서 지내야합니다.
아무리 파티플레이를 장려하기 위해서라도 그렇지 너무하다
싶을 정도 였고, 그이후 퀘스트 진행도 쪼잔한 경험치의 몇
개 미션 빼고는 구성이 너무 부실했습니다. 마치 부족한 스토
리라인 구성을 인던으로 대충 때우자 하는 식이었지요.
- 아니마 및 가이거즈 : 처음 기대했던 것과 달리, 마지막 정
리를 하면서 살펴보아도 아무래도 기대치만큼의 동반자로써
의 역할을 아니마가 수행해주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감정을
서서히 획득하고 2차감정까지 획득하여도 게임 진행시 감정
표현 하는 것이 너무나 단순하고, 직접 대화를 시도하지 않으
면 아무런 반응이 없는 수동적인 AI를 갖추고 있었기에 다른
게임의 펫 이상의 존재로 느껴지질 않았습니다. 또, 다양한 의
상을 활용한 아니마 꾸미기도 귀엽다, 예쁘다 라는 만족감을
빼면 옷에 아무런 옵션이 없기에 단순 코스츔플레이 이상의
의미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아니마가 슬퍼하고 있습니다’ 등
과 같은 메시지가 나오면 호응이나 달래기 두 가지 단순한 선
택지를 통한 성향관리밖에 할 수 없는데에도 불구하고, 시도
때도 없이 나와서 참 귀찮을 정도였습니다. 아니마와의 친밀
도에 따라 스킬 시전 속도나 대응속도가 약간은 차이를 보이
는 듯하여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 관리를 열심히 하였는데, 아
니마 체력회복 물약이 없어 아니마가 몹한테 맞아죽는 경우
가 허다했고, 사망시 친밀도 하락 20이라는 큰 리스크가 짜증
날 정도였습니다. 아니마 육성이 추구하는 성향에 따라 달라
진다는 것은 참신했지만, 아니마가 따로 직업이 없기에 스킬
이 한정되어있어 나만의 특별한 동반자로서 키우겠다는 것이
불가능했다는 것도 아쉽네요.
가이거즈 소환시 때리지도 않았는데 주변몹이 모두 아니마
에게 몰린다는 것이 좀 이해되지 않았고, 가이거즈가 30레벨
이후로 여러 가지가 주어지지만 모두 단순 범위공격한가지,
특성스킬 한가지로 구성되어 있기에 별 차이점이 없어보였
고, 소환시간이 너무 짧기에 보스전 몸빵용 빼면 딱히 활용도
를 느낄 수 없었습니다. 또, 보스가 너무 보스답지 못해서 던
전보스 킬용빼면 소환할 필요조차 없었구요. 가이거즈에 부착
되는 공명석 효과도 너무 미비하여 표도 나지 않을 정도였고
한번 부착한 공명석은 제거도 불가능했습니다.
- 직업간 밸런스 및 스킬 활용도 : 참 짜증났던 것이 홈페이
지에 직업 스킬이 소개되어 있지 않았던 것입니다. 결국 겜하
면서 업해서 알아내라고 강요한 것이나 다름없었는데 무려 4
차클베나 되면서 운영이 왜이런지 이해할 수가 없더군요. 아
무튼 사수케릭을 40까지 육성하고 다른 케릭들도 20가까이 키
웠다 지우면서 테스트해봐도 스킬활용도가 너무나 기본스킬
및 몇몇 스킬에 편중되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다른 분들도
자신의 종족에 따른 클래스 세분화가 미비하다고 불만이 많았
는데, 전 그 이유를 스킬의 종류 부족이 아니라, 스킬의 엠소
모 요구치가 너무 크다는 것과 너무나 세분화시켜 강화해야하
는 스킬 강화에 있다고 봅니다. 레벨업당 2포인트의 스킬포인
트를 주는데, 이것은 클래스별 필수 패시브 스킬조차 채울수
없을 정도로 부족한 포인트라서 쓸만한 스킬이 나와도 맘껏
활용할 수 없게 족쇄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클래스
별 밸런스는 전장시스템이 친목빼면 활성화되어있지 않아 정
확히 확인하기 어려웠지만 근거리 케릭들보다는 원거리 케릭
들이 상당히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거
리 케릭 대응 스킬이 근거리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소리들이
나오니 말이지요.
- 아이템 구성 및 전장 시스템 : 클래스 별로 아이템들이 5렙
단위로 존재하고 10렙 단위로 축제사탕교환이나 필드 보스 레
이드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희귀템들이 존재합니다. 불만인
점은 희귀템들의 능력치가 너무 좋기 때문에 왜 5렙단위로 아
이템이 존재해야하는가라는 것이고, 각 속성별 상관관계가 실
제 무기선택과 몹사냥에 있어 큰 영향을 줄 정도로 시스템화
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또 스피어제련 시스템으로 나만
의 아이템능력치를 부과하는 것은 좋지만, 디자인면에서 무기
나 방어구나 변화가 거의 보이지 않아 1레벨 방어구 패션이
나 최종 고렙들 패션이나 별반 차이가 없었다는 것이 맘에 들
지 않았고, 오히려 최종패션은 점점 촌스러워져 상당히 어울
리지 않는 불쌍하고 촌스런 패션도 생겨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었습니다.(검사클래스)
전장시스템은 어느 한쪽의 연합을 선택한 후, 축제사탕을 대
가로(1개당 10분) 참전하여 따로 생성된 던전식 필드로 진입
하여 몬스터를 사냥하게 되는데 참으로 왜 만들었는지 의문
이 가는 시스템입니다. 각 연합측 유저들이 일정시간 필드에
서 전략적으로 싸우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자리잡고 몬스터
사냥후 연합에 대한 기여도를 따지는 것이니 참으로 재미없다
라고 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 필드와는 수준이 다른 경험
치를 마리당 획득할 수 있어 잡고 안잡고 하는 유저의 레벨업
속도가 심하게 벌어집니다. 이렇다보니, 문제는 솔로플레이어
들이 대부분인 게임에 쿨타임 없이 사냥할 수 있는 몹이나 리
젠시간이 짧은 자리가 몇 개 되지 않고, 이로써 자리싸움이 너
무나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몬스터 수도 부족할뿐
더러, 재밌게 즐겨야 될 게임에 쌍욕이 난무하는 황당한 상황
이 전장이 생성될 때마다 벌어지는게 운영진들의 의도가 선택
받은 자의 육성이 아닌가 라는 어이없는 추측을 하게 만드는
시스템이었습니다.

- 필수적으로 수정되야 할 것들 : mp회복 물약도 hp회복물
약처럼 지속적으로 시간마다 회복하는 것을 만들어 줘야 할
것이고, 전체적인 물약가격 다운과 함께 아니마용 hp회복 물
약도 필수적으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또 음식 종류의 회복시
간 단축 및 회복량 상향도 고려좀 해주시고 레벨 업당 스탯포
인트 상향도 1렙당 3포인트는 아니더라도 2렙당 1포인트 더
추가 식으로 좀 늘렸으면 합니다. 또 이번 클베처럼 초반부
터 결정이용 돈벌기 버그나 던전에서 가이거즈 무한소환을 이
용한 광랩 같은 유저의 게임이용의지를 꺽는 황당한 사건들
이 벌어지지 않았으면 합니다. 50렙 만렙유저의 80%가 버그
이용자니 할말이 없지요. 또한 속성시스템의 강화와 방어구
및 무기 디자인의 세련화를 통해서 희귀 템뿐이 아닌 다른 등
급의 아이템들도 충분한 활용가치를 인정 받았으면 좋겠습니
다. 또 인벤 칸수의 확장과 더불어 아이템 종류별 구분 칸이
존재했으면 좋겠구요. 겹칠 수 있는 동일아이템 개수를 늘려
줬으면 합니다.
- 최종적인 평가 : 아직 ‘감성 판타지’라는 테마를 완벽히 표
현해내기에는 완성도가 떨어지는 프리우스지만 한발 한발 최
종목표를 향해 점점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상당
히 나름대로 만족스럽습니다. 탈 것 전부 모으기, 아니마 의
상 모두 모으기라는 목표도 달성해볼 수 있어서 좋았고요. 앞
으로도 세계에 내놔도 부끄럼 없는! 모든 유저들이 재미있다!
라고 공감할 수 있는 프리우스 온라인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
HiT! / 2,618,491 [08.24-11:42]

-게임샷 : unique37
-넷마블 : unique37

프리우스 처음시작하면서 보여지는 프롤로그.
과거 즐겨했던 PC게임들의 감동을 느끼기에 충분했습니다.
거칠은 전장에서 나 혼자가 아닌..
소울메이트 아니마..와 함께..
다만 좀 아쉬운점은 몹을 공격할때..
캐릭터의 보는 방향에 따라서 공격이 가능/불가능 하다는 것..
몹 바로 옆에 붙어서 공격을 하려고 해도.. 몹을 마주 바라본
상태가 아닌 90도 정도 측면으로 돌아 보고 있는 상태로 타겟
팅하면 '타겟이 공격시야에 없습니다.' 라는 메세지를 볼수 있
지요. 프리우스 만의 특징 일 수 있지만.. 약간의 개선이 가미
된다면 좋을 것 같아요..



...
NGAM / 55,642 [08.25-12:50]

-게임샷 : ngam
-넷마블 : royl

일을 하면서 하려니 많이 할 시간이 없어지만
일주일 정도 플레이한 느낌점을 적어 봅니다.

먼저 퀘스트 위주로 진행을 했습니다.
지도를 펴고 수행할 퀘스트명을 클릭하면 지도에 표시가 되어

찾아 가기가 좀더 수월해 졌지만 마을에서 마을을 이동하려면
첨하는 사람은 많이 헷갈릴듯 합니다.

가는 코스를 외운다 해도 많이 헷갈려 하더라고요.
경매 시스템에서 검색을 이용하려고 하면 아이템

뒷부분 몇글자를 입력 하면 검색이 안되고
첫글자 부분을 입력해야 검색이 됩니다.

검색시 상세한 레벨 선택도 되었으면 합니다.
10레벨이 10레벨을 아이템을 검색하려니

10~15 레벨 항목 밖에 없어서
검색하는 시간이 길어 집니다.

또한 친구등에게 메일을 보낼수 있는데 아이템등을 첨부해서
보낼수도 있습니다. 첨부 아이템은 한번에 1개만 되는데

몇개 이상씩 첨부가 되었으면 하더라고요.
어차피 수수료는 아이템 1개 마다 얼마씩 빠져나가게 하고요.

그래픽도 많이 좋아지고 인터페이스 나아졌지만
간혹 화면이 정지 되면서 종료및 다운이 되는 현상,창고,

가방 크기등 앞으로 여러 패치및 업데이를 해 나가면서 보안
을 해 나간다면 신선한 게임으로 성공할것 같습니다.

아니마 퀘스트를 통해 나의펫이 되어 게임을 같이 진행해 나
가는 시스템을 하면서 플스2게임 이코 같은 기분을 느꼈습니
다.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3인 컨트롤을 할때는 못 느꼈던
감성의 느낌을 추가 하고 게임을 통해 슬픔을 느낄수 있는 퀘
스트

가 있으면 더더욱 대박날 게임이 될것 같습니다.



...
어린이앵벌단 / 143 [08.25-04:47]

게임샷 : freemaxj
프리우스 : freemaxj

서론은 때려치우고 본론부터 말하자면 아직은 부족함 감이
많은 게임이라는 점이다. 여러 많은 사람들이 지적을 했겠지
만, 크게 몇가지 문제점을 말해보자.

첫째, 아니마??가이거즈??

아니마와 가이거즈라는 시스템 자체를 신선하다 할 수 있겠
지만 이게 또 그렇게~독보적인 시스템이라도는 할 수 없다
는 거다.
의도는 좋았다.
귀여운(아닌말로 솔직히)꼬봉이 따라 다니면서 유저에게 이
로운 버프나 힐을(꼴랑 100도 안 차더라도) 주거나 몬스터에
게 디버프를 걸거나 심지어 직접적인 타격을(화염구라던가
기타 마법들) 가하여 준다.
이까지만 보면 여타 게임에서 다루고있는 "펫 시스템" 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게 상당히 "아니마 맘대로" 라는거다.
그러한 사실만 따지고 보면 "아니마 시스템" 보다는 다른 게
임들의 "펫 시스템"이 더 우위에 있다 할 수 있다.
그런 "펫 시스템"은 내가 임의로 조정하여 공격을 하거나 스
킬을 사용할 수 있기때문이다.
하지만 "아니마 시스템"만의 장점은 아니마로하여 필드에 산
재한 여러 재료를 습득 한 후에 "재배"스킬을 배워 유저에게
이로운 여러가지 과일들을 만들수있다는 것이다.
고로!!아니마는 일단 필수!!
아닌말로 시꺼~~먼 남캐 뒷통수만 보는 것 보다야 귀여운!!
꼬마아이 뒷통수도 같이 보는 것이 백배!낫지 아니한가!
그리고 30렙 이후에 퀘스트를 하면 얻을 수 있는 "가이거
즈"라는 거인의 소환체는 상당히 매력적인 녀석이지만 그 짧
은 소환시간과 소환을 하는 동안 아니마가 집중공격을 당한다
는 부분에서는 상당히 실망을 안겨준다.
아닌 말로 필자가 던전에서 가이거즈 소환을 하면 주변 모든
몹들이(안 치던 몹까지!!) 몰려와서 아니마를 다굴!! 결국엔
죽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였다.
하지만 다른 게임과는 다르게 아니마의 의상을 습득하여 여
러가지 바꿔주면서 입혀줄 수 있다는 것이 상당히 매력적이
다 할 수 있다.
여기서 아니마 옷마다(혹은 옷셋마다) 고유의 스킬이있었으
면 더 좋을 것 같다.

둘째,뭔가 좀 엉성한 모션들!

이건 좀 개인적인 성향이 심한거 같은데 필자는 몹을 사냥할
때 전후좌우, 혹은 몹 주위를 돌면서 때리는 일명 "와리가
리"전법을 사용하는데 전후좌우는 별로 아무렇지 않더라도
몹 주변을 돌려고 하면 즉, A키와 E키를 같이 누르거나, D키
와 Q키를 같이 누르면 둥글레 달리는 것이 정석인데, 프리우
스의 경우는 좀..뭐랄까...화면이 렌덤하면 휙~돌아가는 경우
가 상당히.......아니...항상 그랬다.
다른 사람들이 "거 안 하면되지!" 라고 해도 전에 하던 게임에
서 이런식으로 사냥을 하거나, PvP 를 하면 덜 맞는 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습관이 들어서 어쩔수 없다고 말해 줄 수 밖에
없다.
그 외에도 전반적인 모션이 좀 여타 게임과 비교하였을때 뭐
라 꼭 찍어서 말 할 수 없는 어색함이 존재했다고 할 수있다.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자, 어디까지나 개인의 성향을 심하게
편중한 것이니까.

셋째, 아트리움 시스템.

그리고 이 게임이 다른 게임들과 다른 것은 "아트리움 시스
템"이 있는데 간략하게 말 하자면 "개인공간" 이라 할 수있다.
여러가지 재배를 하거나, 아니마 스킬을 배우거나, 창고까지
이 "아트리움" 안에 존재하기 때문에 어쩔수없이 한,두번에 가
야만 하는 곳이다.
하지만 이게 좀...귀찮다!!솔직히!!진짜!!
본인은 컴이 좀 안 좋아서 아트리움 한번 드갈라면 로딩 시간
이 원체 길어싸서 로딩때 달려가는 아니마를 보고있자면 '어
후~쟈 난중에 다리 굵어지믄 안데는데~'라고 걱정까지 들 정
도이다.
하지만 이건 본인 문제니 패~스 하고 솔직히 창고 정도는
좀 일단 마을에 놔두는 것이 좋을성 싶다.

넷째. 음식물??물약??

이 프리우스 온라인은 케릭터의 피와 엠을 채우기 위해서는
음식물을 먹거나 물약을 먹어야 하는데 이 음식물이라는게
좀 문제가 있다.
물약은 일반 게임들과 같다.
한번에 일정량의 피를 채워주는 "즉시효과 물약"과, 서서히
지정된 피를 채워주는 "버프형 물약"이 존재한다.
이거는 머 따로 설명따위 필요 없으리라 생각한다.
이것도 모르면 "야!!너 게임 왜 하니!! 때려쳐!!"라고 말해주
고 싶다.
문제는 음식물에 있는데 일단 이것도 "버프형 물약"의 한 종
류라 생각하면 되는데 일단 이것을 먹은 상태에서는 다른 케
릭터 조작이 있으면 효과는 즉시 사라진다것이 문제다.
머..어느 정도 납득은 간다.
뛰면서 음식먹으면 체하니까 금지하고, 몹 사냥할 때는 몹 때
릴 시간도 없는데 언제 음식까지 먹느냐는 납득을 하고는 있
지만 그래도 짜증이 난다!!
게다가 이 음식물은 쿨타임도 없어서 한번에 2~3개를 먹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이럴때 돈이 어찌나 아깝던지!!
제발 길게는 말고 한 5초 정도의 쿨타임이 존재해 주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다섯째. 길드창의 단순함!

요즘의 게임들은 길드창이 단순한 접속한 길원을 확인만 하
는 곳이 아니라 길원에게 귓말이나 쪽지, 파티초대는 기본으
로 되는 것이 많은데 프리우스 온라인은 오로지 길원확인만
가능하다.
심지어 다른 게임은 길원의 접속위치, 파티상태를 나타내어
주는 것이 있었는가 하면, 길드메모를 통해 간략하게 자신을
소개하여(ex. 전 XX사는 XX살의 건장한 총각입니다~) 새로
운 길드원이 들어와도 금방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
다.
아닌말로 아직 우리의 사회에서는 "나이빨"이 먹혀들어가는
것이 정설아닌가!!
첫 만남을 할때에도 "저기...나이가..?"라고 물어보는 경우도
많은데 일단 나이를 알면 형이나 누나 혹은 동생으로 좀 친근
해 지기 쉽지 아니한가!!

머....일단 이 페이지를 보고나서 우발적으로 써봐야지~해
서 쓰다 보니까 이 정도 빡에 생각이 안나네요.
참고로 이것은 프리우스 온라인을 까기 위해서 쓴 글이 아니
라 좀 더 발전되라는 의미에서 쓴 글이라는거 알아 주시고요.
다음에는 오픈베타를 시작 할 건데 그때는 보다 발전된 모습
을 보여주었으면 하네요!
이거이거..50자 내외라는데 500자도 훨신 넘어 버렸네요.
그럼 오픈베타때 봐용~~



...
어린이앵벌단 / 143 [08.25-04:58]

게임샷 : freemaxj
프리우스 온라인 : freemaxj

위에 글은 그냥 후기 정도로 하고 정식으로 50자 평을 하겠습
니다.

<아직은 부족하고 고칠점은 산재하다! 하지만 이 말을 하고
싶다. "완벽하기 위한 제1의 준비물은 문제점이다." 지금은 단
지 "알"일 뿐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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