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1억유저 '마이트앤매직 HK' 아이패드로 2월 출시 예정

2011-01-27 13:32:48 | 조회수 : 5012


27일, 유비소프트의 웹게임 '마이트앤매직 히어로즈 킹덤즈'의 공개 서비스를 기념하여 엔씨소프트 본사에서 기자 간담회가 실시되었다. 1986년 첫 작품인 '더 시크릿 오브 디 이너 생크텀'을 시작으로 25년 간 14편의 시리즈를 통해 1억명의 유저들을 즐겁게 해준 '마이트앤매직'. 1월 24일 국내 공개 서비스가 개시된 이 게임의 웹브라우저 버전은 실시간 턴 방식의 전투가 진행되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이 날 행사에서 엔씨소프트는 핵심 콘텐츠인 '시즌 엔딩'과 모바일 연동 서비스 계획을 발표했다. 시즌 엔딩이란 게임 내 커뮤니티인 '연맹'을 구축하고 자신의 군대를 훈련시켜 최종적으로 '눈물의 전쟁'이라는 서버 통합 전쟁을 치룬다는 개념으로, 하나의 연맹이 총 13개의 '아샤의 눈물'(게임 내 보물)을 획득한 뒤 14일 간 이를 지켜야 하는 전략적 대결 구도를 형성한다.

 

 

모바일 연동 서비스는 언제 어디서나 마이트앤매직 히어로즈 킹덤즈를 즐길 수 있게 하자는 취지로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애플리케이션을 이번 분기 안에 출시할 예정이며, 국내 웹게임 최초로 PC와 모바일간 게임 정보 연동은 물론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서비스 되어 최적화된 UI와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그럼 먼저 유비소프트 웹개발팀 수석 프로그래머 피유시 굴라티의 프리젠테이션 내용을 살펴 보자.

 

 

현재 한국에 오픈 되어 있는 것은 시즌 1으로 PvE 위주의 콘텐츠가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유저들이 숙련되면 PvP가 도입될 것이며, 하나의 시즌이 성숙되었다고 판단되면 하나의 시즌을 완결짓는 시즌 엔딩을 도입할 것이다.

 

 

새로운 시즌이 오픈 되면 시즌 1에서 성취한 부분을 보상하는 다양한 보너스를 지급할 것이며, 신종족도 추가될 예정이다. 프랑스에서는 시즌 1 종료 후 랭킹 보너스와 유니언 보너스, 연맹 보너스가 지급되었는데, 한국에서의 보너스에 대해서는 엔씨소프트와 협의 후 결정할 것이다.

 

 

시즌 엔드 콘텐츠는 회사의 판단 하에 공지 후 시작된다. 월드 내에 아샤의 눈물 13개가 랜덤하게 숨어 있고, 이를 한 얼라이언스가 모두 소유한 상태에서 14일 간 무사히 지키는데 성공하면 종료되며, 이를 빼앗기 위한 쟁탈전이 치열하게 펼쳐진다. 프랑스의 경우 이 과정에 5개월이 소요되었는데, 2주간 최고 30만번의 전투가 진행되고, 총 5억개 이상의 유닛이 사망했다.

 

 

경쟁이 치열한 한국 웹게임 시장에 후발 주자로 뛰어든 만큼 한국 실정에 맞게 현지화 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타 회사의 게임에서 찾아 보기 힘든 시즌 엔드 콘텐츠 등으로 깊이 있는 재미와 신규 유저 수용 등을 적극 추구하도록 하겠다.

 

 

이어서 등장한 엔씨소프트 마이트앤매직 히어로즈 킹덤즈 프로듀서 이순익은 현지화 서비스에 대해 설명했다.

 

단순한 한글화에 그치지 않고 원작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국내 실정에 맞추기 위해 노력했다. PvP 콘텐츠의 조기 도입을 위해 밸런싱을 상향 조정했고, 인스턴스 던전 및 다량의 퀘스트를 추가했으며, 게임 내 옵션을 통해 원작의 원화와 새로운 영웅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현할 예정이다.

 

 

그리고 아이패드 버전은 이미 시연이 가능한 상태까지 완성되었고, 아이패드 버전은 해상도가 작은 만큼 인터페이스와 화면 비율을 조정해 유무선 연동 플레이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데 노력했다.

 

 

아래는 마이트앤매직 히어로즈 킹덤즈 개발자 및 관계자와 가진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이다.

 

시즌 시작 후 시즌 엔드까지 걸리는 시간은? 그리고 시즌이 종료되면 다시 처음부터 되풀이 하는 것인가, 새로운 콘텐츠를 즐기게 되는가?

 

프랑스의 경우 시즌 시작후 시즌 엔드까지 5개월, 시즌 엔드가 종료되는데 5개월로 총 10개월이 걸렸다. 하지만 아시아 버전은 속도 부분이 달라져 프랑스판보다 5배 가량 빠를 것으로 생각된다. 단, 한국에 언제 시즌 엔드가 도입될 지는 아직 협의 중이다.

 

그리고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면 시즌 2의 콘텐츠를 플레이 하게 되며, 시즌 1 유저들은 이전에 플레이 한 결과에 상응하는 보너스를 받게 된다.

 

전투 방식이 원작과 많이 달라졌는데 해외 유저들의 불만은 없었는가?

 

턴 방식 전투가 히어로즈 시리즈의 고유한 재미 요소이긴 하지만 이를 웹게임으로 구현할 경우 다른 유저와 만나야만 대전이 가능해 웹게임의 특성을 살릴 수 없어 변경하게 되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유저들의 동향을 지켜보면서 이를 추가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보스키 기능이 있던데 프랑스에서는 직장에서도 이 게임을 많이 즐기는가?

 

유럽에서는 실제로 많은 직장인들이 사무실에서 즐기고 있다. 하루 평균 플레이 시간이 15분 정도이고, 셧다운 제도도 운영되고 있어 한국과는 상황이 많이 다르다. 한국에서는 플레이 시간도 길고 유저층도 차이가 있어 접근 방법을 달리할 생각이다.

 

게임 내 시간이 현실과 같아 하루가 지나야 자원을 모을 수 있던데, 국내 유저들의 성향을 고려하면 많이 느린 것 아닌가?

 

그런 부분이 불편하지 않도록 수정했다. 자원뿐만 아니라 전투 파트도 페이스가 떨어지지 않게 하루 단위로 돌아가기는 해도 세부적인 밸런스를 많이 수정했다.

 

셧다운 기능은 등급 때문에 넣은 것인가? 그리고 한국이 프랑스 이후 몇 번째 서비스 국가인가?

 

유럽에서는 온라인 게임에 등급이 적용되지 않아 이에 대한 제재가 없으며, 셧다운 기능도 물론 이와 관계가 없다.

 

서비스 지역은 홍콩과 중국에서 먼저 베타 테스트가 실시되었으나 내부적으로는 한국에 많은 신경을 썼다. 왜냐하면 후반부로 갈 수록 PvP와 연맹이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한국에서는 5배 이상 빨라졌다고 하면 2개월 뒤에 시즌 1이 종료될 텐데 이후의 콘텐츠도 개발이 되어 있는 것인가? 그리고 유료 아이템을 사용한 것에 대한 보상은?

 

주요 특징들의 속도가 빨라진 것이지 월드 전체의 스피드가 빨라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2개월 뒤에 종료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콘텐츠 업데이트는 우리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좋다. 유료 아이템에 대해서는 초기화한다고 결정한 바 없으며, 한국에 적합한 선택을 할 것이다.

 

연맹은 고레벨 유저만 즐길 수 있는 콘텐츠인가?

 

소규모나 중규모 연맹끼리 연합을 맺을 수 있고, 그 지역에서는 다른 연맹에 제약이 발생한다.

 

웹게임의 아이폰 실시간 연동은 처음인 것 같은데, 어떻게 최적화 되었는가? 그리고 시즌 2 업데이트 시 함께 업데이트 되는가?

 

실시간 동기화는 3G망을 이용할 경우 속도가 느릴 수 있어 이 부분을 신경 썼고, 하나의 플래폼에서 로그인 하면 다른 플래폼에서는 자동으로 로그아웃된다. 업데이트는 물론 함께 이루어진다.

 

 

모바일 앱보다 모바일 페이지를 만드는 편이 더 낫지 않았나? 그리고 앱의 구체적인 런칭 시기는?

 

엔씨소프트는 항상 유저 지향적이며, 모바일 페이지는 오작동이나 호환성 문제가 제기될 가능성이 높아 제작에 대한 부담은 있지만 유저들을 위해 별도의 앱으로 제작하게 되었다. 출시는 2월로 예정되어 있고, 현재 막바지 작업 중이다.

 

한국만을 위한 유무선 서비스의 기획 의도는? 그리고 안드로이드 버전에 대한 계획은?

 

안드로이드는 기종 별로 선택 사항이 많다 보니 일단은 개발이 쉬운 아이폰으로 시작했다. 추후 시장의 요구가 높아지만 안드로이드 버전도 제작할 것이며 생각은 하고 있다.

 

마이트앤매직 히어로즈 킹덤즈의 매출 목표는?

 

수치는 밝힐 수 없지만, 3일만에 3서버를 오픈했고 곧 4서버도 오픈할 계획이다. 하지만 지금은 매출보다 고객의 안착에 더 신경써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애플리케이션과 웹버전 간의 차이는? 그리고 애플리케이션은 한국에만 출시되는가?

 

100% 동기화되고 기능은 아이패드는 100% 구현되었지만 아이폰은 공격에 대한 부분이 제외되었는데 추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계획이다. 유럽에서도 아이폰용 앱이 출시되었지만 한국과는 다른 것이며, 아시아에서는 한국이 최초이다.

 

슈퍼아이인 / 1,090,937

c. 싫다면?

...
슬링스타즈 / 359,103 [01.27-01:36]

흐그흐그흐그그흐그긓 나오는구나..


...
슈퍼아이인 / 1,090,937 [01.27-01:39]

제가 여기 갔다 올걸 그랬습니다 ㅠㅠ 게임샷 편집부에서 알아와주신 정보입니다.


...
청정미남 / 51,810 [01.27-01:56]

나오면 바로 달림 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


...
뭐임? / 2,051 [01.27-02:59]

달려 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
이것은 게임샷 기사인가요?


...
쿠모쿠모 / 5,646 [01.27-04:32]

허;;; 패드에만 있는 게임인건가요?


리스트보기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팬사이트바로가기

알립니다

창간 20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0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