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시뮬레이션]여유로운 심의 삶을 즐긴다, 심즈 프리플레이(The Sims Free Play, ★★★☆☆)

2013-06-18 17:26:37 | 조회수 : 2336



PC에서도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심즈

육성이나 시뮬레이션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한 번 정도는 해보았을 그 게임, '심즈'는 한 번 빠져들면 가공할만한 중독성으로 플레이어를 휘어잡는 게임이다. PC버전의 심즈는 한 시리즈가 출시되면 엄청난 갯수의 확장팩이 출시되고, 게임 내 캐릭터인 '심'을 꾸미는 요소는 거의 무한대의 자유도를 지녀 많은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그만큼은 아니더라도 '일렉트로닉아츠(Electronic Arts)'가 스마트 플랫폼에 내놓은 소셜 버전 '심즈 프리플레이(The Sims Free Play)' 역시 어느 정도의 자유도를 가지고 많은 유저 수를 확보하고 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게임 평점도 4.5점을 기록하고 있는 타이틀이고 인기에 보답하듯 꾸준한 업데이트로 플레이어를 만족시키고 있다.


최초로 심을 입주시키는 장면

의외로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보통 PC에서 자유도가 아무리 높아도 모바일로 이식되면 그 규모가 줄어드는 것이 대부분인데, 심즈 프리플레이는 조금이나마 심을 꾸미는 커스터마이징 요소가 다양하다. 물론 PC판의 넘사벽 수준의 컨텐츠에 비하면 새발의 피. 심의 외모는 물론이고 입는 옷, 성격이나 직업도 원하는대로 선택할 수 있다.


여러가지 탭을 옮겨다니며 심을 만들 수 있다

캐릭터의 커스터마이징도 심즈의 묘미 중 하나지만 집을 꾸미는 것 역시 심즈의 재미있는 부분이다. 벽걸이 TV나 소파, 오디오, 심을 잡아먹는 식물 등을 구입해 자유롭게 집을 꾸밀 수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해 소박하거나 호화스러운 집에서 살 수 있다.


심즈의 화폐 '시몰레온'으로 가구를 구입한다

여유로운 플레이가 가능
심즈는 심(사람)의 삶을 살아가도록 설계된 게임이다. 때문에 사람과 다를 바 없는 생활을 하고, 저마다 기쁨, 슬픔, 배고픔 등의 감정을 느끼고 기본적으로 생활하며 화장실을 가거나 충분한 잠을 취해야 정상적으로 활동이 가능하다.

PC버전에서는 시간의 제약 없이 플레이어만 가능하면 무한대로 각종 행동을 선택할 수 있지만 모바일 버전인 심즈 프리플레이는 몇 가지 행동을 제외하면 모든 행동이 실제 시간으로 꽤 긴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이는 게임을 느긋하게 만들어주면서도 심의 행동이 실제 플레이어의 생활 패턴과 비슷하게 된다.

각각의 행동에 일정한 딜레이들이 있어서 가볍게 즐기기에도 좋고, 마음먹으면 오래 붙들고 플레이할 수도 있다.


간단한 행동들은 오래 걸리지 않는다

꾸준한 업데이트
심즈 프리플레이는 출시한지 꽤 오래된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꾸준한 업데이트를 하며 장수하는 소셜게임이다. 대부분의 소셜게임들은 반짝 떴다가 금방 시들어버리기 마련이고, 그때부턴 업데이트도 해주지 않는 반면 심즈 프리플레이는 꾸준히 심즈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개발사의 업데이트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각 계절엔 계절마다 이루어지는 시즌 패치들로 이용자의 눈을 즐겁게해주고, 할로윈같은 특수 시즌에도 해당 이벤트 또는 업데이트로 재미있는 컨텐츠를 추가한다. 최근 추가된 10~12세 심들의 업데이트도 이 게임이 아직 살아있는 '현역'이라고 할 수 있는 증거다.


파티 보트 외에도 다양한 컨텐츠 준비

저장이 불편해
심즈 프리플레이는 기본적으로 삭제하면 이전의 마을에서 이어할 수 없다. 물론 그런 불편함을 막기 위해 페이스북 계정을 이용한 클라우드 복구가 가능한데 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버그가 있다. 필자의 경우도 페이스북을 연동해 저장한 데이터가 있었지만 클라우드 복구가 불가능했다.

만에하나 열심히 키워둔 마을이 있는데 날아가버린다면 얼마나 허탈하겠는가. 열에 아홉은 다시 키울 생각도 하지 않을 것이다. 저장 부분을 좀 더 개선하면 좋을 것 같다. 필자도 여러번 삭제 후 재설치 과정이 있었는데, 이 과정에서 캐릭터가 복구된 적이 없었다. 이 부분을 아예 서버 저장식으로 바꾼다면 더 좋을 것 같다.


삭제하면 저장이 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소셜 요소도 있어
심즈 프리플레이도 소셜 요소는 크지 않지만 등록된 친구들과 교류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 마을마다 있는 '파티 보트'에서 마을의 가치로 순위를 비교해볼 수 있고, 전용 컨텐츠의 이용권을 제공하기도 하는 선물을 받을 수 있다. 24시간마다 받을 수 있는 파티 보트의 선물은 친구 수에 따라 달라진다.


1위를 탈환하기 위해 고고

개성있는 심과 지내자
'캐릭터는 또다른 나'라는 명언이 있다. 심즈만큼 이 말과 어울리는 게임도 많지 않을 것이다. 심즈 프리플레이에선 소수의 심을 컨트롤하는 것이 아니라 마을 내의 모든 심을 컨트롤할 수 있다. 플레이어의 마을에 개성 넘치는 심들을 만들어 입주시키고, 그들과 함께 마을을 가꾸어보도록 하자.

거니. / 587,958

자기 소개 코멘트가 없습니다.
회원정보 수정에서 자기소개 코멘트를 등록해 주세요.

리스트보기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팬사이트바로가기

알립니다

창간 19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19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