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사무라이 쇼다운 네오지오 컬렉션

2020-08-04 10:43:59 | 조회수 : 468


 

[리뷰] 사무라이 쇼다운 네오지오 컬렉션

 

 

SNK의 대표적인 검극 격투게임으로 세계적인 인기를 얻었던 [사무라이 쇼다운] 시리즈 중 네오지오용으로 발매된 시리즈 6종류 타이틀과 출시되지 못했던 미발표 작품을 포함하여 총 7종 타이틀을 수록한 [사무라이 쇼다운 네오지오 컬렉션] 한국어판이 지난 730PS4와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정식 발매되었습니다.

 

현세대 기종에 맞춰 오리지널, 전체, 와이드의 화면 비율과 아케이드, TV 느낌의 필터, 테두리 등의 설정도 가능해졌습니다.

 

 

 

   게임특징

 

 

1993년 첫 선을 보인 SNK의 대전형 격투 게임 [사무라이 쇼다운]은 당시의 대전 격투 게임들이 맨주먹으로 상대의 체력을 빼앗던 것에 반해 무기를 이용해 강력한 베기의 타이밍 싸움으로 역전 및 승리를 얻어내는 일격 필살의 시스템으로 인기를 얻은 작품이었습니다.

 

일본의 에도 시대부터 간세이 시기를 무대로 사무라이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만큼 한조, 쥬베이, 아마쿠사 등 실존 인물들이 등장하며, 신체의 절단이나 출혈 연출로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의 게임으로, 검에 베이는 두려움으로 진지하게 대전을 펼치는 긴장감을 선사하고 있는 시리즈입니다.

 

 

 

 

네오지오 컬렉션에는 무기를 이용한 검극 대전격투 게임으로 강력한 일격으로 승부의 판도를 뒤집는 시리즈의 첫 작품인 [사무라이 쇼다운]부터 신규 캐릭터 추가, 무기 파괴 필살기 등 여러 요소가 추가된 [사무라이 쇼다운 2], 검성, 검호, 검객의 조작 모드를 선택할 수 있었던 [사무라이 쇼다운 3], 연속 베기와 분노 폭발, 일섬 등의 요소가 더해지고 클리어 타임에 따라 엔딩이 달라지는 [사무라이 쇼다운 4 아마쿠사의 복수], 무의 경지 등의 시스템을 추가하여 강력한 일격을 가할 수 있는 [사무라이 쇼다운 5]까지 수록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네오지오 플랫폼에서 마지막으로 발매되었던 [사무라이 쇼다운 5 스페셜]과 발매되지 못했던 [사무라이 쇼다운 5 퍼펙트]까지 사무라이 쇼다운 시리즈 7개의 작품이 합본팩의 형식으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사무라이 쇼다운 V 퍼펙트][사무라이 쇼다운 V 스페셜]의 업그레이드 판으로 게임은 완성되었지만 출시된 적이 없는 타이틀입니다. 기본적으로 스페셜의 게임성을 고스란히 계승하면서, 인트로 화면과 타이틀 화면이 바뀌었고, 모든 캐릭터들에게 새로운 엔딩이 추가되었습니다.

 

[사무라이 쇼다운 V 퍼펙트]는 로케이션 테스트까지 끝낸 상태에서 발매가 취소되었는데, 퀄리티가 떨어지거나 게임의 인기가 없어 서가 아니라 게임이 나오게 된 경위에 대한 논란 때문이었는데, 이번 합본판에 수록되면서 SNK의 마지막 공식 네오지오용 게임이 되었습니다.

 

 

 

   게임시스템

 

 

[사무라이 쇼다운 네오지오 컬렉션]에서 대전 중에 대미지를 입거나 공격을 막으면 서서히 분노 게이지가 채워집니다. 분노 게이지가 완전히 가득 차면 캐릭터가 붉게 변하고 상대에게 추가적인 대미지를 줄 수 있게 됩니다. 이 효과는 일정 시간 지속된 후 사라지지만, 다음 라운드로 넘어가도 바로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비각은 돈, 음식, 폭탄 등의 아이템을 떨어뜨리는데, 돈은 플레이어의 전체 점수를 높여주고, 음식은 플레이어의 체력을 회복시켜 주며, 폭탄은 일정 시간 후에 터져 상당한 대미지를 주게 되므로 이러한 아이템을 어떻게 활용하는 지에 따라 승패가 갈리기도 합니다.

 

 

 

 

뮤지엄 모드에서는 년도 별로 발매되었던 [사무라이 쇼다운] 관련 타이틀들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히스토리, 각 시리즈에 등장했던 캐릭터들의 콤플렉스, 존경하는 인물, 유파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캐릭터 정보, 각 시리즈의 사운드 트랙이 담긴 음악, 년도 별 사무라이 세계대회 결승전 대결을 시청할 수 있는 프로 매치 비디오 등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뷰에서는 사운드 디자이너 야마테 야스오’, 아트 디렉터 아다치 야스시’, 디자이너 후쿠이 & 토미타’, 디렉터 타카야 코지등 시리즈의 개발 스태프들의 인터뷰 영상을 한글 자막을 통해 감상할 수 있고, 제작 비화에서는 미출시 캐릭터, 필살기 제작기, 엔딩 그림 콘티, 엔딩 일러스트, 게임 기획서, 조연 캐릭터 등의 자료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타이틀에 수록된 7개의 작품은 모두 온라인 대전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모드는 설정을 통해 입력 지연 수치, 연결 강도 정도, 조작 등의 설정을 변경하고, 각 시리즈의 온라인 리더보드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대전 방식에는 클래식 아케이드 게임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아케이드, 동등한 실력을 가진 유저와 대전을 펼치는 랭크 매치, 가볍게 즐길 목적으로 상대에게 도전하는 캐주얼 매치, 초대한 친구와 대전하는 친구에게 도전 등 다양한 방식으로 온라인 대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사무라이 쇼다운 네오지오 컬렉션]은 조작 버튼에 할당된 약 베기, 중 베기, 강 베기로 점프 중이나 웅크리고 있는 중에도 공격을 펼칠 수 있는데, 강 베기는 동작이 큰 만큼 베기 후 반격의 틈이 생기는 대신 상대에게 큰 대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베기 공격 외에 발차기 공격도 구사할 수 있는데, 발차기는 무기 공격보다 위력은 떨어지지만, 빠르게 공격할 수 있어 상대가 무기 공격을 주로 할 경우에는 발차기 공격이 유효하게 작용합니다. 게다가 무기를 떨어뜨린 경우에는 맨손으로도 공격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대전 중에는 전진과 후퇴로 캐릭터를 이동하여 상대와의 거리를 조절하게 되는데, 상대와 거리를 좁히고 싶을 때는 파고들기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고, 상대로부터 멀어지고 싶을 때는 물러서기로 재빠르게 거리를 벌릴 수 있습니다.

 

특히 상대의 공격 순간에 타이밍에 맞춰 가드 하면, 분노 게이지가 증가하고 반격하기의 특수한 효과가 발생하는 파악하기가 발동합니다. 게다가 상대의 베기 공격에 맞춰 튕겨 내기를 실행하면 상대의 무기를 날려버릴 수 있고, 베기 공격에 맞춰 칼날 잡기를 실행하면 상대의 무기를 날려버리고 상대를 다운시킬 수도 있게 됩니다.

 

 

 

 

시리즈 별로 새로운 시스템들을 선보였는데, 2에서는 상대의 무기를 파괴하는 무기 파괴 기술, 3에서는 라운드마다 정해진 수만큼 자동 방어가 되지만 분노 게이지가 덜 쌓이는 검객부터 일반적인 노멀 상태의 검호, 방어를 할 수 없는 대신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 상태인 검성까지 세 가지 플레이 모드를 선보였습니다.

 

게다가 4에서는 상대를 뒤로 밀어내는 분노 폭발, 분노 폭발 중에 강력한 공격을 구사하는 일섬, 해당 라운드를 포기하는 자결 등의 요소가 추가되었고, 5에서는 무의 경지 게이지를 증가시키는 명상, 잔혹한 피니시 기술인 절명오의 등 시리즈 별로 신규 캐릭터들이 추가되고 시스템을 개선하여 전술적인 요소가 더해졌습니다.

 

 

 

마치며

 

 

[사무라이 쇼다운 네오지오 컬렉션]은 과거 일본을 배경으로 각자의 신념을 가지고 싸우는 검호들의 이야기를 다룬 검극 대전격투 장르의 게임입니다.

 

1993년 네오지오용으로 발매된 초대 작품부터 2004년에 발매한 [사무라이 쇼다운 V 스페셜]까지 [사무라이 쇼다운] 시리즈가 수록되어 있지만, 그래픽의 개선 없이 단순 이식에 그치고 있어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래도 미발매 작품인 [사무라이 쇼다운 V 퍼펙트]가 수록되어 있고, 온라인 모드가 추가되었으며, 개발 자료, 일러스트, 스태프의 인터뷰 영상, 시리즈 OST 등도 감상할 수 있고, 발매 당시 아케이드 화면 필터로 게임을 즐길 수 있어 90년대 [사무라이 쇼다운]에 대한 향수를 다시 한번 느껴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그린코인 / 2,281,480

자기 소개 코멘트가 없습니다.
회원정보 수정에서 자기소개 코멘트를 등록해 주세요.

리스트보기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팬사이트바로가기

알립니다

창간 20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0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