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X 클라우드 사용기

2020-09-30 15:13:21 | 조회수 : 508


 

5GXXbox 게임을 스마트폰 속으로

 

 

SK텔레콤은 영국 프리미어리그에서 활약 중인 손흥민 선수와 프로게이머 페이커 선수를 광고 모델로 기용해 SKT 5GX 클라우드 게임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길거리의 핸드폰 대리점에서도 해당 서비스의 정식 출시와 함께 스마트폰으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체험해 보라고 권하고 있는 모습을 최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5GX 클라우드란?

 

 

세계 최고 수준의 5G MEC(모바일 에지컴퓨팅) 기술을 보유한 SK텔레콤과 글로벌 콘솔 게임 및 클라우드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MS(마이크로소프트)가 협력한지 1년여 만인 지난 915, ‘5GX 클라우드 게임을 공식 출시하였습니다.

 

5GX 클라우드란, Xbox 콘솔 기기를 따로 구매할 필요 없이 본인이 소유한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에서 통신을 연결한 뒤 클라우드 서버에 접속해 [포르자 호라이즌 4], [더 위쳐3], [기어즈] 시리즈, [헤일로] 시리즈, [마인크래프트] 매월 100개 이상의 Xbox PC용 게임을 다운로드나 설치 없이 어느 곳에서나 자유롭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한달에 16,700? 지금은 100!

 

 

엑스박스 게임 패스(Xbox Game Pass) 이용권은 월 11,800원의 구독 서비스로 서비스 가입 기간 동안 게임 패스에 등록된 100여 종의 Xbox 전용 게임들을 콘솔에 다운로드하여 즐길 수 있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게임 패스 얼티밋(Xbox Game Pass Ultimate) 이용권은 월 16,700원의 구독 서비스로 온라인 멀티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11,800원의 엑스박스 라이브 골드(Xbox Live Gold) 서비스11,800원의 엑스박스 게임 패스(Xbox Game Pass)가 하나로 결합된 서비스입니다.

 

 

 

 

게다가 이번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런칭하면서 Xbox, PC 및 안드로이드 모바일에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고, 1110일부터는 EA의 인기 타이틀 및 초기 평가판을 이용할 수 있는 EA Play 멤버십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렇듯 100여 종의 Xbox PC 게임을 해당 기기에서 다운로드 하여 즐기거나 클라우드에서 모바일로도 즐길 수 있고, Xbox Live까지 즐길 수 있는 얼티밋 구독 서비스가 213월까지 신규 가입 고객에 한해 1개월 동안 100원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컨트롤러는 선택이 아닌 필수

 

 

5GX 클라우드 서비스를 즐기기 위해서는 Xbox Game Pass 앱을 원스토어나 삼성 갤럭시 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그런데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Xbox One 전용 무선 블루투스 컨트롤러X클라우드가 지원되는 컨트롤러가 반드시 있어야만 게임을 즐길 수 있고, 아쉽게도 진동은 지원하지 않더군요.

 

 

 

 

한편 삼성 갤럭시 노트 20 기기 구매 시 게임 번들을 선택하면 게임 패스 얼티밋 3개월 무료 이용권과 Power A MOGA XP5-X Plus 블루투스 컨트롤러와 폰클립을 같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선 네트워크 환경 체크

 

 

SK브로드밴드에서 월 2만원 대의 광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데, 별도의 기가 와이파이(Giga WiFi) 부가 서비스 없이 일반 공유기만 임대해서 사용 중입니다. 그래서 다운로드 Mbps가 높지 않더군요.

 

 

 

 

Xbox의 대표적인 레이싱 게임인 [포르자 호라이즌 4]를 시연해 봤습니다. 사용 중인 갤럭시 노트 10+의 와이파이 상에서는 특정 사물이나 개체 등 색상이 급격히 달라지는 테두리 부분에서 경계의 패턴이 깨지는 듯한, 일명 계단 현상이라고 불리는 앨리어싱 현상이 발생하고, 프레임도 끊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5G 요금제 가입

 

 

5G 환경에서 [포르자 호라이즌 4][기어스 5]를 클라우드 게임으로 즐겨보니 입력이 지연되는 인풋렉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될 정도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었고, 앞서 와이파이 상에서 발생했던 앨리어싱 현상이나 프레임이 끊어지는 문제도 느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5G 전용 요금제는 현재 가장 저렴한 슬림 요금제가 부가세포함 월 55,000이고 9GB 이용 시 데이터 속도가 제한되기 때문에 클라우드 게임을 즐기기에는 통신비가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집니다.

 

 

 

   스마트폰 미러링

 

 

게임은 TV의 대화면으로 즐겨야 집중도와 몰입도를 높일 수 있어 스마트폰의 미러링 기능을 사용해 Xbox의 대표적인 FPS 게임인 [헤일로 5]TV로 즐겨봤습니다.

 

19:9의 스마트폰 화면 비율과 16:9TV 화면 비율이 맞지 않아 화면 양 옆뿐만 아니라 화면 위, 아래까지 레터박스가 생기고, 해상도가 떨어지며 프레임 드랍도 빈번히 발생해 정상적인 플레이를 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마치며

 

 

5GX 클라우드 서비스로 [포르자 호라이즌 4], [기어스 5], [헤일로 5], [더 위쳐 3], [용과 같이], [바이오 하자드 7] 등 다양한 Xbox PC 전용 게임들을 즐겨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정상가 월 16,700원의 구독 요금과 상대적으로 비싼 5G 요금제나 기가 WiFi 무선 네크워크 환경 구축 등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각종 통신비는 부담감으로 작용하네요.

 

그래도 수십만 원의 콘솔 게임기를 구매하는 것은 부담이라 콘솔 게임기를 구매하지 않아도 5GX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미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Xbox 전용 게임들을 즐길 수 있는 점은 분명 매력적이었습니다.

 

지금 5GX 클라우드 서비스 런칭과 함께 첫 1개월은 100원에 이용해 보실 수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직접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린코인 / 2,282,110

자기 소개 코멘트가 없습니다.
회원정보 수정에서 자기소개 코멘트를 등록해 주세요.

리스트보기
국내최고의 스마트폰 커뮤니티 팬사이트
팬사이트바로가기

알립니다

창간 20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0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